(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는 토지 등 지적(地籍) 보존문서에 대한 온라인 발급을 25개 자치구에서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폐쇄 지적도와 임야도는 등록된 구청을 방문하거나 민원을 통해야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팩스 민원의 경우 대기 시간이 최대 3시간에 이르고 낮은 해상도로 지번이나 경계선의 구분이 어려웠다.
서울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동시에 지적보존문서의 훼손과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25개 자치구의 보존문서를 표준화해 서울시 데이터센터 서버에 통합 구축했다. 민원발급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했다.
자치구 담당자 교육과 시범운영을 마치고 4일부터 민원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의 추진으로 민원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민원 발급문서의 품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서비스로 시민들이 부동산 민원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부동산 행정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