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학 NH농협은행장이 고객과 현장 중심, 디지털 전환,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를 경영 방침으로 정했다.
권 행장은 4일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근원적 부문에 대한 혁신으로 농협은행을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 선도 은행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 행장은 “최근 시장 환경은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며 “고객, 현장 중심의 마케팅과 인프라 구축에 가장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금리 조건이 좋은 상품이 아니라 더 높은 가치가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뜻에서다. 권 행장은 “확실한 타깃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해 고객 기반을 넓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영업 채널과 사업 전략 전반을 고객, 영업, 현장 지향적으로 재설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행장은 디지털 금융 혁신을 농협은행의 미래가 달린 생존 과제로 인식했다. 권 행장은 “고객 중심의 플랫폼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데이터 기반 마케팅 강화, 빅테크 제휴, 디지털 신사업 육성 등을 통해 고객과 함께하는 생활 금융 플랫폼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ESG와 관련해 권 행장은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 사회적 경제 기업 금융 지원 활성화 및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와 사회공헌활동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농협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매금융, 농헙, 공공금융 등 농협은행이 강점이 있는 분야는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 우위를 지키고 이자 이익에 편중된 수익 구조를 재편해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확고히 하겠다는 뜻에서다.
끝으로 권 행장은 “고객과 시장 변화를 감지하고 적시에 대응하기 위해 애자일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평적 의사소통과 민첩한 조직 운영으로 실행력을 높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직원들에게 “기업금융, 자산관리 등 커리어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 직무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