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자사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15일 개시했다고 밝혔다.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이니셜(initial)’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이니셜 앱과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연결, 구비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고 제출 또한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이동통신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에 고객센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경우 많은 불편이 있었다. 각종 신청서 및 구비서류가 필요한 업무는 팩스/이메일로만 제출할 수 있는데, 팩스/이메일 이용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고객은 직접 지점 또는 대리점을 방문해야 했다.
SK텔레콤은 현재 팩스/이메일을 통한 구비서류 접수가 일 평균 4200건 수준으로, ‘이니셜’을 통한 모바일 전자증명서 도입이 되면 많은 이용자의 편의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 정보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이니셜 앱을 활용하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사업자등록증의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가 자동 숨김 되도록 구현됐다.
정부24 앱,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전자증명서 7종 발급 시에는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 숨김을 선택하고, 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도록 구현했다. 전자증명서 7종에는 병적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한부모가족 증명서가 해당한다.
이니셜로 신청 가능한 업무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8가지 업무다. 세금계산서 신청(사업자등록), 장기일시 정지 신청, 온가족할인제도 결합 신청,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 전화해지 신청, 일 500건 SMS발송량 제한 해제, 통화내역 열람 신청(이용요금 확인용), 기타 신청을 이니셜을 통해 할 수 있다.
이기윤 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고객의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 된다”며 “SKT는 앞으로도 고객의 편의 제고와 사회적 비용 감소를 위해 지원 범위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세현 SK텔레콤 인증CO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서비스는 보안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춰야 한다”며 “앞으로도 블록체인과 DID 기술을 통해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