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등 플랫폼 기반 브랜드 택시 3만 대 돌파

입력 2021-01-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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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ㆍ우버ㆍIM택시 올해 본격 운행 개시

▲플랫폼과 결합한 브랜드 택시가 1월 25일 기준 3만 대를 돌파했다. 올해부터는 리라소프트(토마토택시, 부산), 우버코리아(우버택시, 서울), 진모빌리티(IM택시, 서울) 등이 추가로 운행을 시작해 선택지가 다양해질 전망이다. (사진제공=우버코리아)
플랫폼과 결합한 브랜드 택시가 3만 대를 돌파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 기준으로 국토부의 면허를 받은 6개 운송가맹사업자가 운영하는 브랜드 택시가 총 3만539대로 2019년 말과 비교해 18배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KM솔루션(카카오T블루), DGT모빌리티(카카오T블루),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나비콜(나비콜), 코나투스(반반택시그린), VCNC(타다라이트) 등 6개 운송가맹사업자가 브랜드 택시를 운영 중이다.

시ㆍ도별로는 서울에서 가장 많은 총 1만1417대가 운행하고 있으며 대구(6275대), 경기(3269대), 울산(1891대) 순이다.

브랜드 택시의 활성화로 스마트폰을 통해 승차거부와 불필요한 대기시간 없이 어디서나 손쉽게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됐다. 또 유아 카시트, 펫택시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들도 이용하고 있다. 택시업계 역시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효율적 차량 관제 및 배차, 서비스 평가 등이 가능해져 더 효과적인 경영관리와 함께 수입 증가도 기대된다.

올해에도 브랜드 택시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기존 6개 전국 단위 가맹사업자들의 사업구역, 운영 대수 등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리라소프트(토마토택시, 부산), 우버코리아(우버택시, 서울), 진모빌리티(IM택시, 서울 면허 준비 중) 등이 운영을 시작했거나 준비 중이다.

아울러 올해 4월 개정 여객자동차법의 시행으로 운송가맹사업이 플랫폼 가맹사업으로 개편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금 선택권이 확대되고 이에 기반을 둔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등장할 예정이다.

또 일부 업체에서 11인승 승합차나 고급차량 등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있어 국민은 기존 중형 승용차 중심의 획일적인 차종에서 벗어나 다양한 차종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올해는 가맹택시 서비스의 양적성장 뿐만 아니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을 위한 규제개선, 업계와의 소통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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