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발주량 중 컨테이너선 비중 51%…한국이 49% 수주
올해 전 세계 조선업계 회복세에 컨테이너선이 큰 역할을 한 가운데 한국이 올해 발주된 컨테이너선의 절반가량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연초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총 481만5303CGT(표준선 환산톤수ㆍ169척)가 발주됐다.
이중 컨테이너선이 51%(244만6992CGTㆍ66척)를 차지했다. 지난해 전체 발주량에서 컨테이너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19%였다.
이어 유조선을 포함한 탱커선(87만3200CGTㆍ30척), 자동차운반선 등 기타선(57만6030CGTㆍ37척),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39만5477CGTㆍ16척), 벌크선(35만2161CGTㆍ18척) 순이다.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 선종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다.
올해 들어 국내 조선업계는 총 249만6758CGT(64척)를 수주했다. 이중 컨테이너선 비중은 48%(120만2272CGTㆍ22척)에 달했다.
한국은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컨테이너선의 49.1%를 수주했다. 이어 탱커선(69만3641CGTㆍ22척), LPG운반선(24만5천348CGTㆍ11척), 기타선(18만4054CGTㆍ7척) 순으로 많은 수주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의 발주 증가는 운임 급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공행진 중이다. 5일에는 전년 동기의 3배 수준인 2721.94를 기록했다.
운임이 급등하면서 선사들이 신규 투자에 나설 여력을 갖추고 경기 회복 추세로 물동량 증가가 전망되면서 컨테이너선에 투자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노후선 교체 수요로 컨테이너선을 비롯한 선박 발주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