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자들이 쿠팡의 가치를 100조 원대로 인정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쿠팡 주식이 공모가인 35달러에서 40.71%(14.25달러) 오른 49.2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 쿠팡 주식의 시초가는 공모가에서 81.4%나 상승한 63.50달러였다.
야후 파이넌스에 따르면 쿠팡의 시총은 종가 기준으로 886억5000만 달러(한화 약 100조4000억 원)다. 쿠팡은 이번 기업공개(IPO)에서 45억5000만 달러(약 5조1678억 원)를 조달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쿠팡은 2019년 우버 이래 미국 내 최대 기업공개(IPO) 기업이 됐다. 외국기업으로선 2014년 중국 알리바바 IPO 이래 최대 규모다.
국내 시장과 미국 시장이라는 차이는 있지만 단순 몸값으로 SK하이닉스(99조7363억원:11일 종가 기준)를 제치고, 삼성전자(489조5222억원)에 이은 2위 기업으로 뛰어오른 것이다. 쇼핑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네이버(약 61조 원)와 국내 대표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약 49조 원)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김범석 이사장은 CNBC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고객과 주주를 위해 진정한 가치를 만든다는 장기적인 전략에서 한눈을 팔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이라며 “이번 IPO가 그 여정을 변함없이 이어갈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새벽배송과 같은 혁신에 계속 투자할 것”이라면서 “한국의 지역 경제에 계속 투자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술에도 계속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장은 이날 오전 NYSE에서 쿠팡 상장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에 참석해 개장을 알리는 오프닝 벨을 울렸다. 행사에는 강한승·박대준 쿠팡 대표이사와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 등이 참석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전면에는 쿠팡 상장을 축하하는 현수막과 태극기가 함께 걸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