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2015년 11월 출범 후 50만191대 판매…올해 중국ㆍ유럽에 본격 진출 선언
제네시스 브랜드가 글로벌 누적 판매 50만대를 돌파했다. 2015년 11월 국내 최초의 고급차 브랜드로 출범한 뒤 5년 반 만에 이뤄낸 성과다.
제네시스는 9일까지 국내 37만8999대, 해외 12만1192대 등 세계 시장에서 총 50만191대를 판매했다고 12일 밝혔다.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국산차 첫 고급 브랜드로 G90(당시 차명 EQ 900)을 출시하며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렉서스 등 많은 브랜드가 격전을 벌이는 고급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제네시스는 출범 첫해인 2015년 530대를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2016년 6만5586대,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평균 8만 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브랜드 첫 SUV 모델 GV80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6%나 늘어난 12만8365대를 판매했고, 처음으로 글로벌 연간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차종별로는 대표 세단 G80이 25만6056대로 가장 많이 팔려 제네시스 브랜드의 양적 성장을 견인했다. GV80은 지난해에만 국내외에서 3만8069대가 팔린 데 이어 올해 1만8442대가 판매되며 G80과 함께 제네시스를 이끌고 있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GV80에 이어 12월에 두 번째 SUV 모델 GV70, 올해 4월에는 G80전동화 모델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차종을 다양화하고 브랜드 외연을 넓히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용 전기차도 올해 안에 제품군에 추가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고급차 격전지인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다. 2016년 판매 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은 9만7869대로 1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 이어 캐나다, 중동, 러시아, 호주에 브랜드를 출시했고 올해 고급차 주요시장인 중국과 유럽에도 본격적인 진출을 선언했다.
제네시스는 올해 4월 중국 상하이에서 브랜드 출범을 알리는 행사를 열고 G80, GV80 등 브랜드 대표 모델과 G80 전동화 모델을 앞세워 중국 고급차 시장 공략 계획을 밝혔다.
4일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유럽 진출을 공식 선언하며 올여름부터 독일, 영국, 스위스를 시작으로 판매를 개시할 계획을 발표했다.
제네시스는 자동차 전문기관에서도 호평받으며 질적 성장도 이뤘다.
제네시스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으로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의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고급차 브랜드 1위에 올랐고, 지난해 2월에는 내구품질조사(VDS)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했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충돌 평가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에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2016년부터 매해 획득하면서 우수한 안전성도 입증받았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제네시스는 고유한 디자인 정체성을 구축하고, 우수한 품질과 진정성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라며 “앞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성원에 보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