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를 공개하고, 글로벌 AI 기술 리더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AI의 기존 패러다임을 바꾸는 ‘하이퍼클로바’를 통해 사용자와 중소상공인(SME),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며 ‘모두를 위한 AI’ 시대를 이끌어가겠다는 목표다.
네이버는 25일 온라인으로 ‘NAVER AI NOW’ 컨퍼런스를 열고 AI 기술의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공개했다.
이날 네이버가 공개한 하이퍼클로버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다. 오픈 AI의 GPT-3(175B)를 뛰어넘는 204B(2040억 개) 파라미터 규모로 개발됐다. AI 모델의 크기를 나타내는 파라미터의 수가 높아질수록, AI는 더욱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글로벌 기술 대기업들은 대형 AI 모델이 가져올 파괴적 혁신에 대한 기대로 투자를 가속하고 있다”며 “한국의 AI 기술이 글로벌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미 공개된 기술을 활용하고 따라잡는 수준에 그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초대규모 AI를 위해 지난해 10월 700 페타플롭(PF)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도입하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인프라를 갖췄다. 특히 하이퍼클로바 개발을 위해 5600억 개 토큰(token)의 한국어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하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와 ‘서울대-네이버 초대규모 AI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카이스트 AI 대학원과는 ‘카이스트-네이버 초창의적 AI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산학협력을 통해 AI 공동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이퍼클로바는 AI 개발과 적용의 패러다임을 바꿔, 일상 속에서 AI가 널리 사용되도록 한다. 하나의 ‘빅 모델(Big Model)’에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시켜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I를 더욱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의 확장성이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앞으로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의 기술을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해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지난 6일 검색 서비스에 하이퍼클로바를 적용해, 사용자가 검색어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 올바른 단어로 전환해 검색해주거나 적절한 검색어를 추천해주는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이후에는 하이퍼클로바가 SME, 크리에이터, 스타트업 등 기술의 도움이 필요한 ‘모두의 능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간단한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는 소수학습 방식으로 AI를 동작시킬 수 있으므로, AI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손쉽게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 대표는 “더 짧은 시간과 더 적은 리소스를 사용해서 이전에 우리가 상상만 했던, 또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마저 가능해지는 새로운 AI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하이퍼클로바를 통해 SME와 크리에이터를 포함해 AI 기술이 필요한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