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손뗀 MBK, 국내 사모펀드 빅3의 엇갈린 성적표

입력 2021-06-0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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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MBK파트너스 인수전 난항

국내 사모펀드 (PEF) 빅3의 성적표가 엇갈리고 있다. IMM 프라이빗에쿼티(PE)와 한앤컴퍼니가 빅딜을 성공했지만, 업계 1위로 알려진 MBK파트너스는 눈독을 들였던 이베이코리아를 끝내 포기했고, ‘요기요’(딜리버리히어로) 인수전도 쉽지 않아 보인다.

7일 이투데이 취재결과에 따르면 MBK파트너스는 이날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 3위인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불참했다. 오프라인 유통사업인 홈플러스와 시너지를 도모하기 위해 3월 예비입찰에 참여했지만, 쟁쟁한 유통 공룡이 가세하면서 인수 의지를 접은 것으로 해석된다.

본입찰엔 롯데쇼핑, 신세계그룹(이마트) 2파전으로 완성됐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사업을 넓히려는 유통 공룡 2곳의 자금력 싸움이 될 전망이다.

이베이코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1위 네이버(18%)와 2위 쿠팡(13%)에 이은 3위로 추정된다.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시장 점유율 2위의 플랫폼으로 오를 기회인 셈이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롯데온’ 거래액은 7조6000억 원 수준이었는데, 이베이코리아와 합쳐지면 1위인 네이버의 거래 규모를 뛰어넘는다. 이런 가운데 이마트와 네이버의 연합이 성사되면 흐름이 이마트·네이버 컨소시엄 쪽으로 방향이 완전히 꺾일 수 있다. 이 경우 약 50조 원 규모의 ‘이커머스 공룡’이 등장하게 된다.

홈플러스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도 오프라인과의 시너지를 노렸지만, 되팔 것을 고려하면서 입찰가를 높이기란 쉽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남아있는 요기요 입찰 자금 확보도 부담이었다.

배달 앱 업계 2위 요기요 본입찰은 17일로 예정돼 있다. 이베이코리아의 몸값으론 4조~5조 원이 거론되고 있고, 요기요 몸값은 1~2조 원 사이로 점쳐진다. 요기요 본입찰 경쟁에서도 신세계와 롯데 등이 거론되고 있어, MBK파트너스의 속내는 복잡해졌다.

MBK파트너스와 달리, 올해 IMM PE와 한앤컴퍼니는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두각을 보였다. 한앤컴퍼니는 남양유업 경영권 인수에 성공했다. 남양유업은 불가리스 효능 과장 발표로 논란에 휩싸이자 57년간 이어오던 오너 경영에 종지부를 찍고 한앤컴퍼니에 오너일가 지분 53.08%를 3107억 원에 넘겼다.

한앰컴퍼니는 4월 남양유업이 불가리스 사태로 위기에 봉착하자 적극적으로 인수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웠던 지난해 실적 기준이 아닌 2019년 실적을 기반으로 산정하고 인수 자금도 신속하게 지급하기로 한 점 등이 인수 성공의 배경으로 꼽힌다.

치열한 경쟁을 보였던 ‘1조 원 규모’의 SK루브리컨츠 인수전은 IMM PE가 가져갔다. 4월 SK이노베이션은 지분 100%를 보유한 윤활유 사업 자회사 SK루브리컨츠의 지분 40%를 IMM PE에 1조1000억 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IMM PE는 일반 사모펀드보다 기대 수익률이 낮은 사모신용(크레디트) 펀드를 통해 매각 입찰에 나서며 경쟁 우위를 점했다. 보통 사모펀드가 평균 10% 중반대 이상의 수익률을 올려야 하지만 중위험 중수익을 추구하는 크레디트 펀드는 7~8%로 수익률이 낮아 입찰 과정에서 다른 후보보다 가격 경쟁력을 키울 수 있었다.

IMM PE는 잇따른 엑시트(자금회수)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3월에는 대한전선 보유 주식 전량(지분율 40%)을 호반건설 자회사인 호반산업에 2518억 원에 매각했고, 4월엔 온라인 여성 패션 플랫폼 W컨셉 보유 지분을 SSG닷컴에 2650억 원에 팔았다. IMM PE는 두 건의 매각을 통해 50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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