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농심은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이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 50억 개를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농심은 이들 제품의 매출이 지난해 총 1240억 원을 기록, 2010년 660억 원에 비해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고 했다. 같은 기간 전체 라면 시장 규모가 2조 원 안팎으로 횡보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성장세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육개장사발면은 2011년 이후 줄곧 용기면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닐슨 코리아 기준).
이 같은 인기는 최근 아웃도어 인구 증가와 연관성이 높다고 농심 측은 분석했다. 캠핑족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농심 사발면이 인기 제품으로 등극하며 자연스레 판매가 늘었다는 설명이다.
농심은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사진으로 일상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스토코그래피(Stockography)’ 기법을 활용해 2019~2020년 2년간 SNS에 올라온 주요 라면 브랜드의 이미지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야외활동을 배경으로 한 사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라면은 ‘농심 사발면’이었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 사발면은 용기면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와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특별한 제품”이라며 “소비자들로부터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