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연령 37.4세ㆍ영유아 비율 전국 1위로 미취학 자녀 키우는 키즈맘 많은 상권 특성 반영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키즈’에 대한 모든 것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는 ‘유아동 전문관’을 선보여 ‘동탄맘’과 ‘동탄키즈’를 사로잡는다.
동탄점이 문을 여는 화성시는 미취학 자녀를 둔 밀레니얼 세대의 ‘키즈맘’을 중심으로 약 40만명에 육박하는 온라인 ‘맘카페’가 활성화돼 있어 ‘동탄맘’, ‘동탄키즈’와 같은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화성시의 평균 연령은 37.4세로 전국 평균 연령 대비 5.8세 낮은 ‘젊은 도시’이며, 영유아 비율과 출산율도 전국 1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이러한 지역 특색을 반영해 패션부터 뷰티, 명품, 체험공간 등 키즈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국내 유명 키즈 업체들과 협업해 동탄점만을 위한 놀이시설과 이유식 카페 브랜드를 론칭한다. 글로벌 어린이 체험 놀이그룹인 ‘플레이타임그룹’에서 동탄점을 위해 새롭게 만든 최상위 등급의 키즈카페 브랜드 ‘챔피언 더 에너자이저’를 749㎡ 규모로 오픈해 ‘토들러’를 위한 전용 놀이공간을 포함한 총 18개의 연령대별 맞춤형 놀이시설을 선보인다.
또한, 유기농 프리미엄 이유식 브랜드 ‘얌이밀’과 협업해 그 자리에서 바로 조리와 섭취가 가능한 신개념 이유식 카페 ‘얌이밀 타운’도 최초 도입한다. 기존 완제품과 달리 묽기 등 아이의 개인 취향에 맞는 이유식을 부모가 직접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판매를 넘어 ‘체험’을 강조한 매장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키즈 뷰티 브랜드인 ‘디엘프렌즈’에서는 네일을 포함한 어린이용 색조 화장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별도 아트 클래스존을 구성하여 ‘슬라임 만들기’, ‘거울 만들기’ 등의 수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레고’는 ‘LCS(Lego Certified Store)’ 형태로 입점해 한정판 상품들도 함께 판매되며, 나만의 맞춤형 피규어를 만들 수 있는 체험 공간을 마련해 아이들뿐 아니라 레고마니아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키즈를 위한 프리미엄 패션 상품군도 강화한다. 화성시는 맥킨지에서 선정한 ‘2025년 1인당 GDP가 높은 도시 순위’에서 7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소득수준을 자랑한다. 이에 명품 키즈 편집샵 ‘CuiCui(퀴이퀴이)’를 오픈해 ‘끌로에키즈’, ‘오프화이트키즈’, ‘마르지엘라키즈’ 등 19개 명품 브랜드의 키즈 제품들을 선보인다.
더불어 전국 맘카페와 소셜네트워크(SNS)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명 스페인 아동 브랜드 ‘보보쇼즈’도 국내 백화점 최초 단독 매장으로 입점한다.
김선엽 롯데백화점 유아동 치프바이어(선임 상품기획자)는 “키즈맘이 많은 지역 특색을 반영해 차별화된 ‘유아동 전문관’을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였다”며 “유명 키즈 업체들이 동탄점만을 위한 별도 브랜드를 출시할 정도로 기대가 큰 상권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대표적인 지역 ‘핫플레이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