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서 화물차 4대 같이 달렸다…자율협력 군집주행 상용화 추진

입력 2021-09-08 11:03수정 2021-09-08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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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협력 군집주행 핵심기술 개발 성공…여객 운송 등 활용

▲사진은 지난해 기술개발 중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3대로 자율협력 군집주행을 시연한 모습.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4대가 나란히 달리는 자율협력 군집주행이 처음 실제 도로에서 선보였다. 정부는 앞으로 법·제도 정비, 인프라 구축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여객 운송 등에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9일 4년간 진행해 온 자율협력주행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개발 최종 성과발표회를 개최하고 영동선, 중부내륙선 등 약 80㎞ 구간에서 화물차 4대의 현장 시연도 진행했다.

화물차 군집주행은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활용해 차량과 차량 간, 차량과 인프라 간 무선통신을 활용, 차량·도로환경 정보를 서로 주고받아 후행차량들이 일정간격을 두고 선행차량을 자동으로 추종하며 하나의 차량처럼 운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국토부는 2018년부터 98억5000만 원을 투입해 한국도로공사, 국민대, 현대자동차, 카카오모빌리티, 아주대 등 13개 기관과 함께 기술을 개발했다.

이날 기술시연은 약 80㎞구간(영동선 덕평IC~원주IC, 중부내륙선 서여주휴게소~여주JC)에서 향상된 차량기술과 모바일 앱기반의 군집운영 서비스를 선보인다.

특히 앱기반의 운영서비스를 통해 각각의 차량이 군집대열에 합류, 유지, 이탈하는 전체 과정을 시연해 군집주행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까지 제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화물차 군집주행이 상용화되면 교통안전뿐만 아니라 물류 효율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운전 자동화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도가 감소되고 졸음운전에 의한 사고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여러 대의 화물차가 좁은 간격을 유지하며 운행하면 공기 저항이 감소해 약 4~8%의 연비가 개선돼 물류비용이 감소된다.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배출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군집주행 기술은 물류운송 뿐만 아니라 여객 운송 등에도 활용될 수 있는 핵심기술로, 향후 이러한 기술이 보편적인 서비스로 인식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기반을 갖춰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에 따라 자율주행 셔틀·택시·배송 등의 서비스가 조속히 상용화될 수 있도록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동시에 법·제도 정비, 인프라 구축 등의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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