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100세시대 연구소는 ‘은퇴 후 투자’를 주제로 THE100리포트 76호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 연구소에서 매월 발간하는 리서치 자료로 행복한 100세 시대를 위한 생애 자산관리 및 100세 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번 호의 첫 번째 리포트 ‘은퇴 후, 투자는 계속되어야 한다’에서는 장수로 인해 은퇴생활에 소득이 필요한 상황에서 3가지 투자원칙을 지키며 은퇴 후에도 투자는 계속 되어야 할 필요성을 설명했다.
‘노후자금으로 인컴소득 만들기’에서는 3층 연금을 통한 노후준비가 미흡할 경우 인컴형상장지수펀드(ETF) 등 정기지급형 투자를 통해 생활비를 일정 부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투자의 새로운 방법, 리츠(REITs)’에서는 건물이나 상가 등을 직접 보유하지 않으면서도 부동산 투자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리츠 투자의 특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진웅 NH투자증권 100세시대 연구소장은 “장수로 인해 은퇴생활 기간이 늘어나고 있지만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며 노후자산을 운용하기도 쉽지 않다”며, “은퇴 후에는 투자원칙을 더욱 철저히 지키면서 인컴형 ETF나 리츠 등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투자에 좀 더 관심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