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시장에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확대와 미 연준의 테이퍼링(tapering) 가시화 등으로 위험회피 심리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주요국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주가는 중국 헝다그룹 파산에 대한 우려 등이 더해지면서 상당폭 조정되었습니다.
국내 경제는 양호한 회복세를 지속하였습니다. 수출과 설비투자가 호조를 이어간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다소 부진했던 민간소비도 백신 접종 확대, 재난지원금 지급 등에 힘입어 다시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경제는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공급 병목 등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견조한 수출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민간소비도 향후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회복세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와 서비스가격의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9월 중 2.5% 상승했으며,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율은 1.5%로 높아졌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2%대 중반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최근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됨에 따라 국내금융시장도 그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장기시장금리는 주요국 국채금리 상승 등에 영향받아 큰 폭 상승하였고, 주가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 지속 우려, 주요국 증시 조정 영향 등으로 상당폭 하락하였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미 달러화 강세로 큰 폭 상승하였습니다.
금융안정 상황을 살펴보면 9월 중 가계대출은 주택관련 대출을 중심으로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주택 매매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높은 오름세를 지속하였습니다.
지난 8월 회의에서 금융통화위원회는 국내 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높은 물가상승 압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과 금융불균형 위험이 누증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서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였으며, 향후에도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경기 개선에 맞춰서 점진적으로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금통위는 이러한 정책 스탠스(stance)에 따라 오늘 회의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다음 회의에서 대내외 여건의 변화가 경제·금융 전반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금융불균형 상황 등을 지켜본 후에 추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한 금통위의 결정에 대해서 임지원 위원과 서영경 위원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 8월 기준금리 인상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요? 또 금리 인상 이후에도 가계부채 증가, 집값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데, 금리 인상으로 자산시장 내 경제주체들의 기대심리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보시는지요? 그리고 전반적으로 금융불균형 위험이 얼마나 완화됐다고 평가하시는 지도 궁금합니다.
- 지난 8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했지만 최근의 성장세와 물가오름세가 확대되면서 소위 실물경제 상황에 대비한 통화정책의 실질적인 완화 정도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8월 금리 인상으로 실물경제가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실제로 기준금리 인상 후에도 실질기준금리, 그 다음에 금융상황지수 등 여러 가지 지표로 평가한 금융 여건은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으로 저희들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8월 기준금리 인상을 긴축 기조로의 전환으로 볼 것이 아니라 완화 정도를 소폭 조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이해를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 다음에 기준금리 인상 후에 그것이 시장금리라든가 여수신금리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경제 주체들의 차입비용이 증대되고 그렇게 되면 과도한 수익추구 행위, 특히 차입에 의한 수익추구 성향은 완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그간 금융불균형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상당폭 누적되어 왔고, 물론 여기에는 금리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요인이 함께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에 지난번 한 차례 금리 인상만으로 정책효과가 곧바로 가시적으로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물론 통화정책으로도 대응을 하지만 금융불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를 들면 거시건전성 정책이라든가 주택관련 정책 등이 일관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한은은 통화정책 정상화 의지를 꾸준히 밝힌 바 있는데, 추가 금리 인상 시기와 횟수 관련하여 경제의 어떤 부분이 주요 고려사항이 될 것으로 보시는지요. 그리고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11월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금리 인상과 관련해 지난번 회의에서 서두르지도 않겠지만 지체해서도 안 되겠다고 하셨는데 이번의 동결로 지체되는 것은 아닌지요? 또,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총재님 임기 전인 내년 1월, 2월 추가 인상 가능성도 열어두고 계신지요?
- 제가 기자간담회 때마다 똑같은 답변을 드린 것 같습니다. 금리 결정, 또 추가 조정 여부는 경기와 물가 그리고 금융안정상황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해 나간다는 지극히 원론적이지만 당연한 원칙을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11월 인상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질문하셨는데, 지난번 저희가 8월에 금리를 인상하면서 앞으로는 경기 개선 정도에 맞춰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해 나가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금리를 동결했지만 제가 모두 발언에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가지 대내외 여건 변화가 국내 경제에 또 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경기 회복 흐름이 우리가 보고 있는 것에서 혹시 벗어나는 것은 아닌지 이런 것을 짚어 볼 거고, 만약 그런 경기의 흐름이 우리의 예상대로 흘러간다고 한다면 다음번 회의에서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임기 내 추가 인상 가능성을 물으셨는데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기준금리의 조정은 경제, 금융,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지 총재 임기와 결부시킬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가 앞으로의 흐름을 내다보면 내년에도 국내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고 또 물가 오름세는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리고 금융불균형은 지속적으로 그 불균형의 정도를 완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그런 상황, 그래서 이런 점을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앞으로 통화정책은 이러한 경제 상황의 개선 정도에 맞춰서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방향으로 계속 운영되어야 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연내에 한 번 더 금리를 올리더라도 실질금리는 마이너스라 적정금리는 최소한 1%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적정금리 수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 제가 조금 전 답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실질기준금리는 큰 폭의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있고, 저희들이 중립금리를 내부적으로 추정해 보면 현 기준금리 수준은 우리가 추정한 중립금리보다도 상당폭 낮은 수준에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저희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중립금리를 추정하고 금리의 적정 여부를 나름대로 판단하고 있지만, 그 구체적인 수치를 이 자리에서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인 2%대를 달성하기 위해 금융 당국의 총량 규제와 한은의 금리 인상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가 클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가계부채 증가와 집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한은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또 금리 인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총재님 견해를 여쭙습니다.
- 제가 답변을 드리기 전에 먼저 하나 분명히 하고 싶은 게 있는데, 질의를 하시면서 가계부채 증가와 집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한은의 역할이 뭐냐고 하셨는데, 사실 한은의 역할이라고 하는 것이 전반적인 금융불균형의 완화, 전반적인 금융안정을 도모하는 것이지, 특정 자산가격, 특정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지난번에도 아마 제가 말씀드렸을 겁니다. 금융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거시건전성 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감독 당국도 오랫동안, 제가 기억하기로는 지난 수년간 주택가격 상승세와 가계대출 증가세 확대 등에 대응해서 거시건전성 규제를 강화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거시건전성 정책 강화에도 불구하고 경제주체들의 위험선호라든가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추구 행위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거시건전성 규제가 지금보다 더 강화되더라도 저금리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하는 기대가 유지되면 그 효과는 어느 정도 제약될 수밖에 없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금융불균형 정도가 더 심해지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는, 물론 거시건전성 정책도 중요할 거고 통화정책도 그런 거시경제 여건에 맞춰서 함께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보도로 접해서 이런 말씀을 하신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사실 부총리께서는 최근에 몇 가지 지표의 움직임, 예를 들면 가격 전망이라든가 매매수급 지수라든가 또는 최근의 가격 상승, 이런 최근 몇 가지 지표를 보고 거기에 근거해서 주택 시장 흐름에 변화의 조짐이 있다 그렇게 평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평가를 하신 것은 나름대로 다 근거가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런데 주택시장은 워낙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것이 장기적으로 안정될지 여부는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낫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은이 편제해서 발표하는 소비자동향조사에서 주택가격전망이라고 하는 지수가 있습니다. 주택가격은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여러 가지 여건, 예를 들면 금융 여건이든 부동산 관련한 정책, 또 무엇보다도 중요한 수급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고, 그중에서 주택시장의 기대심리도 분명히 중요한 하나의 요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동향조사에서의 주택가격 전망도 분명히 유의할 필요가 있는 그런 지표라고 생각을 합니다.
▲ 정부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단계적 일상 회복 선언을 앞두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 미 연준의 조기 테이퍼링 가능성, 중국의 헝다 사태 등 대외 리스크 영향으로 최근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도 커졌습니다. 일부 기관에서는 세계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는데, 한은에서는 이러한 리스크 요인들이 우리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을 각각 어느 정도로 보고 계시는지요?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 배경으로 꼽는 견실한 경제 회복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시는지요?
또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우려에 대한 총재님 견해를 여쭙습니다.
- 여러 가지로 상황 설명을 해주셨는데, 말씀하신 대로 대외 여건을 보면 무엇보다도 먼저 글로벌 공급 차질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고, 그에 따라서 각종 상품가격, 특히 에너지 가격의 오름세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헝다사태, 또 거기에 전력난이 발생하면서 전반적으로 대외 여건에 있어서 리스크가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에 따라서 최근에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금리와 주가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외국인들의 채권자금이 계속 유입되고 있는 점을 보면 대외리스크의 영향이 크게 우려할 것은 아니라고 외부에서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물경기 측면에서도 보면, 물론 아까 말한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으로 인해서 세계경제 성장세가 단기적으로는 다소 완만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기조적으로 볼 때는 경제활동 재개에 힘입어서 경기의 회복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로서는 견조한 수출 흐름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고, 또한 소비도 빠르게 개선되면서 성장세는 상당히 견실한 움직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최근 데이터를 보면 소비가 7∼8월에는 다소 주춤했지만 9월에는 백신 접종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상당폭 개선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 앞으로 단계적으로 일상 회복으로의 방역 정책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소비 회복세는 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다시 말씀드리면 앞서 말씀드린 그런 리스크 요인이 어떻게 전개될지, 거기와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변동성과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그야말로 주의 깊게 살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 말씀하셨지요? 최근에 원자재 가격이 높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또 생산 차질과 같은 공급측 요인이 경기회복세 제약하고 물가상승세를 확대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는 이러한 현상들이 팬데믹 이후에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는 그런 과정에서 나타났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일반적인 스태그플레이션과는 좀 다르지 않나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최근 물가상승 압력이 예상보다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성장률 자체가 잠재 수준을 상회하는 견실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 최근 유가가 80달러 수준까지 오르는 등 전세계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8월에 전망하셨던 2.1%보다 더 높여야 하는 상황으로 보시는지요? 그렇다면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와 다소 차이가 나는 상황인데,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응해야 할지 아니면 또 다른 대책이 필요할지 궁금합니다.
- 지난 금통위 회의 이후에 국내 또 글로벌 측면에서 보면 여러 가지 여건 변화가 있었지요. 그런데 물가 전망과 관련해서 보면 국제유가 상승세가 더 확대되었던 것이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국제유가는 지난달 보았던 수준을 넘어서서 최근 배럴당 80달러 수준으로 높아졌고, 그래서 더더욱 이런 수급불균형이 지속되면서 이 같은 에너지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유가를 비롯해서 에너지 가격이 더 지속되거나 높아진다고 한다면, 원래 에너지, 특히 유가가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워낙 크기 때문에 만약 그렇게 된다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에 봤던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물가안정목표를 웃돌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응해야 되느냐 다른 조치가 있느냐 이렇게 질문하셨는데, 수개월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우리가 설정한 물가안정목표 2%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물가안정목표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통화정책 운영에 있어서 인플레이션은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의 하나입니다. 지난 8월에 금리를 올렸지만 물가 하나만 보고 한 것이 아니며, 물가오름세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세는 견실한 편이고 또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이런 것들을 함께 고려해서, 이런 상황이 같이 나타났기 때문에 금리를 올린 것이고, 앞으로도 통화정책을 운영함에 있어서는 물가와 함께 경기, 금융안정 상황을 같이 놓고 검토해서 통화정책을 결정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최근 이어지고 있는 원화 약세 흐름에 대해서 환율의 절하 움직임과 속도, 물가와의 관계 등을 볼 때 우려할 만한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 최근의 원/달러 환율은 주요국 통화보다 다소 빠르게 상승을 했습니다. 그 요인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제가 몇 가지 들어 본다면, 미 연준의 테이퍼링이 가시화되고 있고 또 중국의 헝다그룹 사태가 발생했고 또 에너지 가격이 높은 상승세를 지속하는 그런 요인에 따라서, 역외 NDF 매입이 확대됐고 또 거기에 따라서 내국인의 해외투자도 확대된, 여러 가지 국내 수급 요인이 가세한 데에 기인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환율 상승은 수입물가 상승을 통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높이는 그런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 보면 최근의 이 같은 대외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CDS 프리미엄이라든가 차입 가산 금리, 또 KP 스프레드 등이 안정적인 그런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미 연준을 비롯한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가능성이 예상되고 있고, 또 중국의 신용리스크,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이를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필요할 경우에는 시장안정을 도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 최근 정치권에서 한은 발권력을 동원해 고용 안정과 경기 부양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대선 주자 진영에 합류한 일부 인사는 돈을 찍어서 물가가 높아져도 저소득층에는 피해가 없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통화정책에 대한 정치권의 간섭이 늘어나는 경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한국은행과 관련된 여러 가지 발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저도 보도를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는 것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외부 인사의 발언이라든가 그런 것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자율적이고 또 중립적으로 통화정책을 결정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의 금통위원들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통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이라고 하는 저희들의 맨데이트(mandate), 설립목적에 충실해서 통화정책을 결정,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을 제가 거듭 강조해서 말씀드립니다.
또 연준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로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2.4%에 육박해 국고채 10년물과 기준금리간 격차도 160bp를 넘겼습니다. 올 하반기 들어 국고채 단순매입이 전혀 없었는데 혹시 시장안정 차원에서 연내 국고채 단순매입을 계획하고 계신지요?
- 채권금리 수준 자체, 그 절대 수준을 놓고 제가 거기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이게 적절한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기준금리와의 스프레드는 많이 확대됐지만 금년중 평균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어떻든 최근 들어서 국고채 금리의 변동성이 좀 확대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배경은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8월의 기준금리 인상에 더해서 앞으로 추가 인상할 것이라고 하는 기대가 형성되어 있고, 또 경기와 물가의 영향, 미 금리 상승 등 대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들이 금융시장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겁니다. 그래서 시장금리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된다면 그전에도 그랬듯이 국고채 단순매입이라든가 하는 시장안정화 조치를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오늘 원/달러 환율이 1,200원을 넘어서는 등 원화 현물이 약세입니다. 반면 외환 스왑시장에서는 스왑포인트가 높은 수준을 이어가면서 원화에 대한 수요 우위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현물시장과 스왑시장간 차별화된 상황에 대해 평가 부탁드립니다.
- 최근 스왑레이트가 상승을 했는데, 그것은 크게 보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내외금리차 확대 그리고 역외 투자자의 NDF 매입 관련 외화자금 공급이 확대된 데 주로 기인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현물환 시장에서는 조금 전에 제가 설명드렸듯이 여러 가지 대외 리스크를 반영해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했습니다. 2018년, 2019년을 되돌아보면 그때 미·중 무역 갈등 등 대외 불안요인이 부각되면서 원/달러 환율 상승 기대가 커졌었는데, 이렇게 기대가 큰 경우에는 역외 NDF 매입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스왑 공급이 확대되면서 스왑레이트가 상승하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국내외 리스크 요인이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 통방에 보면 '점진적으로 조정'이란 문구가 '적절히 조정'으로 바뀌었습니다. 소비자물가가 8월 전망 경로를 상회하여 당분간 2%대 중반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는 문구와 겹쳐보면 '적절히'라는 표현이 '점진적'이라는 표현보다 더 강해보입니다. 이렇게 해석해도 될지 '적절히'라는 의미가 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적절히'는 성장, 물가, 금융불균형, 여러 가지 상황을, 또 대외 여건 변화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보면서 가장 거기에 맞는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개념입니다, ‘적절히’라고 하는 게. 저희들이 '점진적으로'라는 표현을 쓰다가 바꿨는데, 사실상 ‘점진적으로’라고 하는 의미를 일부에서는 도식화해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한다고 하면, 시기도 점진적으로 할 수도 있고 또 폭도 그 개념에 들어갑니다. 폭을 큰 폭으로 하는지, 저희들이 금리 인하를 할 때 50bp까지 내린 적이 있습니다만, 점진적으로라는 의미는 그런 것을 다 포괄해서 하는 그런 의미로 저희들은 사용을 했는데, 시장에서는 일부인지 다수인지 상당수는 그 ‘점진적으로’ 라는 것을 회의를 한 번 건너뛰는 것으로 해석을 해서 ‘연속이 아니다’라는 것으로 해석하는, 그래서 그것은 앞으로 통화정책을 결정한다든가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는 그런 의미는 좀 시정할 필요가 있다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에 따라서 ‘점진적’이라는 표현을 바꾼 겁니다.
▲ 근원물가 전망을 8월 1%대 초반에서 이번에 1%대 후반으로 대폭올렸는데, 헤드라인 물가가 아니라 근원물가에 대한 전망이 단기간에 이렇게 크게 변하면 전망의 신뢰성에도 타격이 될 수 있는데 급격한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 물가와 관련, 소비자물가에 자가주거비를 포함하자는 데에 대한 총재님의 견해가 궁금합니다.
금융불균형에 대응하기 위해 물가가 2% 목표에 못 미쳐도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서영경 위원이 밝혔는데, 이에 대한 총재님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 우리 의결문에서 근원물가 상승률을 언급하면서 1%대 후반이라고 얘기했는데, 의결문에 언급한 근원물가상승률 1%대 후반이라고 하는 표현은 연간 전망 숫자를 나타난 것이 아니고 앞으로, 4/4분기 중의 물가상승 수준을 예상해서 쓴 표현입니다. 4/4분기 중에는 개인서비스 물가가 외식을 중심으로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해 이동통신요금의 기저효과가 가세하면서 전분기보다 상당폭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자가주거비 말씀하셨는데, 자가주거비는 정의라고 할까요 그것을 정리해 보면 자신의 소유 주택에서 거주하는 데서 얻는 주거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물가 반영과 관련해서는 물론 그 필요성이 있고 또 그에 못지않게 자가주거비를 소비자물가에 반영한다면 제약요인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먼저 필요성을 보면 소비자물가가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거비 부담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자가주거비를 포함하는 게 필요성이 있다고 할까,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가주거비라고 하는 것은 추정 방법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또 자가주거비를 추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적시에 입수하기 어려운 점도 있고, 또 만약 자가주거비를 반영하게 되면 소비자물가의 변동성이 지금보다 훨씬 확대되는 현실적인 제약 요인도 적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필요성이 있는 반면에 제약 요인이 크기 때문에 최근에 유럽 중앙은행이 유로지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자가주거비를 반영키로 결정을 했습니다만 실제 운영은 충분한 준비 기간을 거쳐서 2026년부터 공식적으로 자가주거비를 포함한 지수를 공표하겠다 그렇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자가주거비를 소비자물가에 반영하는 이슈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하고 논의를 해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바람직한 결론을 내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오늘 두 명의 위원이 금리 인상을 주장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연속 금리 인상을 주장한 것인데요. 금통위 내에서 점진적이 아닌 빠른 금리 인상 주장도 강한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 것인지요. 향후 연속 금리 인상도 열어 두는 것인지요?
- 제가 조금 전에 ‘점진적으로’라는 표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하는 말씀이 바로 지금 기자님 질문에 그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사실상 연속으로 하고 안 하고는 과거의 관행들이 문제가 아니고 그때그때 상황이 중요한 건데, 지금 소수의견을 냈다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볼 때 지금이 인상하는데 적기라고 판단을 한 것이지요. 어쨌든 간에 그러한 의견을 나타낸 위원이 두 분 있다는 점을 제가 말씀을 드리고, 제가 모두 발언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이달에는 동결을 하지만 다음 달에는 이런 상황을 한번 지켜보고 추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겠다, 다음에 여러 상황을 보고 그 상황이 지금 금통위가 보고 있는 상황과 크게 어긋나지 않으면 추가 인상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하는 것이 오늘 회의에서 다수 위원의 견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