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지원 규모 2156억원보다는 소폭 감소
정부가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지원을 위해 내년 2150억 원을 투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2022년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수출액을 달성한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올해(2156억 원)와 비슷한 2150억 원을 수출지원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물류비 보조를 비롯해 △중기 전용 선적공간 확보 △수출바우처를 통한 성장사다리 구축 △온라인수출 마케팅과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홍보 강화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중기부는 고운임 등 전 세계적 물류난이 지속하고 있는 만큼 내년에도 물류 바우처,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 등 수출 물류 지원을 지속한다. 물류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물류 전용 바우처를 최대 2000만 원 규모로 발급하고, 그중 70%를 보조한다.
또 에이치엠엠(HMM)과 협업을 통해 고정운임으로 장기운송계약을 지속 지원한다.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 특송 운임 할인, 풀필먼트 서비스(전자상거래 물류 서비스) 보조 등 다방면으로 물류난에 대응할 계획이다.
수출바우처의 지원규모는 1064억 원(올해)에서 1075억 원으로 늘린다.
글로벌 쇼핑몰 내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를 상시 운영하고, 수출실적이 없는 기업도 자사몰 구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내수기업의 수출 기업화를 지원한다. 올해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실적은 작년 대비 75% 이상 증가하는 등 글로벌 플랫폼과 자사몰을 활용한 해외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케이(K) 4기 제품을 110여 개 추가 선정해 해외 판로를 지원한다. 그동안 브랜드케이를 부여해 국내외 판로를 지원한 브랜드는 모두 190개다.
또 해외규격인증 획득을 위한 시험ㆍ심사ㆍ인증비용과 컨설팅을 지원받고 싶은 기업은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신청하거나, 수출 바우처 내에서 ‘해외규격인증획득’ 서비스 메뉴를 활용할 수 있다. 특수화장품, 보건식품, 반도체 등 인증이 장기간 소요되는 기업은 ‘해외규격인증획득사업’에 참여해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강기성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온라인수출 지원ㆍ물류 애로 해소 등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