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뇌에 빠진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폰서 기업들, 인권이냐 돈이냐

입력 2022-01-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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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브랜드, 베이징 일절 언급하지 않거나 광고서 올림픽 뺄 계획
미국 정치권·인권단체, 올림픽서 철수 압박
오미크론 확산도 올림픽 광고에 악영향

▲기자들이 지난해 12월 21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키점프 경기가 열리는 장자커우의 경기장을 방문하고 있다. 장자커우/로이터연합뉴스
중국 인권문제를 둘러싼 비판이 커지면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폰서 기업들이 고뇌에 빠졌다.

일부 브랜드는 올림픽 마케팅 활동에서 개최도시 베이징을 일절 언급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광고회사나 마케팅업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올림픽 기간 올림픽을 테마로 하는 광고를 아예 내지 않을 브랜드도 있다. 비싼 돈을 주고 올림픽 후원사가 됐는데 이를 전혀 활용할 수 없게 된 처지에 놓인 것이다. 올림픽과 관련된 정치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PR회사에 조언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다.

올림픽은 일반적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에게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 중 하나다. 기업들은 2018년 한국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컴캐스트의 NBC유니버설에서 방영된 미국 전역 TV 광고에 9억2000만 달러(약 1조934억 원) 이상을 지출했다.

그러나 이번에 기업들은 미국 정치권과 인권단체로부터 올림픽에서 철수하고 중국 인권에 대한 입장을 내놓으라고 압박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지난달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무자비한 인권 탄압을 이유로 베이징 올림픽에 자국 관리를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미국 주재 중국 대사관은 “신장에서의 인권 침해는 미국이 날조한 것”이라며 “스포츠를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마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은 지난달 초 코카콜라, 인텔, 도요타 등 올림픽 주요 후원사들에 “베이징올림픽 광고를 모두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도 기업들에 중국 인권 침해에 대처하기 위해 자사 영향력을 어떻게 행사하고 있는지 공개적으로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중대한 수익원이자 거대한 시장인 중국을 멀리하는 것은 그만큼 기업 입장에서 큰 리스트다. 이에 마케팅 전문가들은 스폰서 기업 대부분이 중국에 대해 공식적 의견을 내는 것을 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당시 미국 올림픽위원회 마케팅 책임자였던 릭 버튼 시러큐스대 교수는 “기업들은 자신의 행동이 중국 정부에 어떻게 해석될지 우려하고 있다”며 “역사를 되돌아보면 기업이 목소리를 내면 중국은 보복했다”고 말했다.

주요 올림픽 후원사인 인텔은 최근 공급업체들에 신장으로부터의 조달을 피하도록 요구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격렬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결국 인텔은 해당 이슈에 사과하면서 “이는 신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오미크론 새 변이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도 기업들을 울상 짓게 하고 있다. 올림픽 광고에서 일반적 방법인 특정 선수에 초점을 맞춘 광고를 쓰는 것이 평소보다 많이 어려워졌다. 앞서 북미프로아이스하키(NHL)는 지난달 코로나19를 이유로 리그 소속 선수들의 올림픽 불참을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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