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비 15%↑…건강식 '인삼·김치', 프리미엄 '딸기·포도' 인기
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1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건강식으로 자리 잡은 인삼과 김치를 비롯해 해외에서 고품질로 인정받는 딸기와 포도, 김과 다양한 간편식 등이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잠정)이 2020년보다 15.1% 증가한 113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은 85억4000만 달러, 수산식품은 28억2000만 달러로 각각 전년보다 12.9%, 22.4% 늘어났다.
농식품 분야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건강식품과 가정간편식(HMR)의 인기로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 수출액이 모두 증가했다.
품목별로 건강식품으로 인식이 높아진 인삼류와 김치는 각각 16.3%, 10.7%의 성장세를 보였고, 한류와 코로나19로 수요가 많아진 음료(18.2%), 쌀가공식품(18.1%), 소스류 14.7%), 라면(11.8%) 등 간편식도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스타품목'으로 지정해 제품 개발, 현지화, 홍보를 지원한 포도와 딸기도 각각 24.1%, 20.0%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두 품목의 합산 수출액은 1억300만 달러로 지난해 목표치를 넘어섰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수출통합조직 중심으로 고품질 품종을 육성하고 저장·물류·마케팅 등 수출단계별 경쟁력을 높인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딸기는 물류 대란 상황에서 전용 항공기를 통해 홍콩, 싱가포르로 주로 수출해 현지 고급 호텔‧디저트숍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판매됐고, 포도는 당도‧크기 등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중국에서 한송이에 12만 원에 팔리는 등 호응을 얻었다.
권재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올해에도 성장 가능성이 큰 딸기‧포도‧김치 등 유망품목을 지속 육성하고, 온라인‧비대면 수출지원 정책과 한류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코로나19 등 국가별 여건에 따라 수출전략을 세분화해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수산식품 분야에서는 대표 수출 품목인 김은 전년보다 15.4% 늘어난 약 7억 달러를 수출됐다. 김 수출액은 2010년 1억52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11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류 열풍에 힘입어 포르투갈, 키프로스, 부탄까지 총 114개국으로 수출국이 확대됐고, 유기농 김부각, 채식주의자용 김밥김, 양념 김자반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유기농·식품안전규격인증 등 국제인증 취득도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 외에도 참치와 굴 수출액도 전년 대비 9.7%, 12.0%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