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CJ그룹, '지속가능성' 미래성장 핵심 어젠다로 설정

입력 2022-02-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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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 (CJ)

CJ그룹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미래성장의 핵심 어젠다로 설정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CJ그룹 이재현 회장은 지난해 11월 직접 그룹의 중기 비전을 밝히면서 컬처(Culture), 플랫폼(Platform), 웰니스(Wellness),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4대 성장엔진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전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감축하고, 사업장을 탈(脫)탄소 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화를 위한 중장기 탄소중립 계획도 수립했다.

CJ프레시웨이는 단체급식장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그린 저니’ 캠페인을 시작하고 생분해성 포장재를 도입했다.

CJ는 ESG를 바탕으로 한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식품사업부문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이노백(INNO 100)’을 통해 선정된 ‘푸드 업사이클링’과 ‘식물성 대체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내벤처 사업화 1호인 ‘푸드 업사이클링’은 깨진 쌀, 콩 비지 등 식품 부산물을 활용해 제품화함으로써 식품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지속가능한 ESG 경영’ 개념을 적용한 제품이다. 패키징 역시 쓰고 버린 페트병을 재활용했다. ‘식물성 대체유’는 현미, 콩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우유 대체 식품이다.

두 제품 모두 친환경, 식물성 등 MZ세대의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자체적으로 대체육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글로벌 스타트업이자 미래 대체식품 관련 기업인 미요코스 크리머리, 플렌터블, 시오크밋 등에도 새롭게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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