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선도
QLEDㆍ마이크로LED 등 삼성 TV 혁신 지속
삼성전자가 ‘QLED’를 필두로 글로벌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2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급변하는 글로벌 TV 시장 환경 속에도 1위를 수성하고 있는 것에는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QLED TV는 미니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하는 LCD에 색 재현력을 높이는 ‘퀀텀닷’(QDㆍ양자점) 필름을 입힌 TV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5%, 수량 기준 19.8%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QLED TV는 2017년 출시 이후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약 2600만대를 달성했다. 작년 한 해에만 삼성 QLED TV는 943만 대가 판매됐다. 옴디아에 따르면 2017년 80만 대로 시작해 △2018년 260만 대 △2019년 532만 대 △2020년 779만대로 삼성 QLED TV의 판매량은 지속 확대됐다.
삼성 QLED의 선전으로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업계 전체 QLED가 차지하는 비중(금액 기준)은 44.5%였다. QLED는 2019년 이후 이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42.1%,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44.9%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혁신 DNA’를 통해 매해 TV 시장 흐름을 바꾸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6년 기존 TV의 틀을 깬 '보르도 TV'로 1위에 등극한 이후 2009년 'LED TV'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또 2011년 '스마트TV', 2017년 'QLED TV', 2018년 3200만 화소 ‘QLED 8K’를 출시하며 혁신을 이어 나갔다.
지난해에는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하고 화질ㆍ디자인ㆍ사운드 등이 완전히 새로워진 ‘Neo QLED’와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진화한 ‘마이크로 LED’를 출시하며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했다.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들의 삼성 TV에 대한 신뢰와 사랑으로 16년 연속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