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400TEU급 12척, 1만6000TEU급 8척 등
HMM 초대형선들의 누적 운송량이 300만TEU를 넘어섰다.
HMM은 22일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12척, 1만6000TEU급 8척 등 초대형선 20척의 누적 운송량이 300만TEU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은 2020년 4월부터 유럽 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68항차(헤드홀 기준)를 운항하면서 누적 운송량 132만7381TEU를 기록했다.
특히 68항차 중 65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기록도 남겼다. 평균 선적률은 101.1%이다.
백홀의 경우 총 59항차 중 30항차가 만선이고 누적 운송량 111만9048TEU, 평균 선적률은 98.3%를 기록했다.
헤드홀(head-haul)이란 아시아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가는 수출화물을 뜻하며, 반대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을 백홀(Back-haul)이라고 한다.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의 경우 지난해 3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누리(Nuri)’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24항차(헤드홀 기준)를 운항하면서 누적 운송량 32만3458TEU를 기록했다. 특히 24항차 중 23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며 평균 선적률이 101.3%로 집계됐다.
백홀은 총 18항차 중 13항차에서 만선이었으며 누적 운송량 24만1167TEU, 평균 선적률은 100.7%를 기록했다.
이로써 20척의 초대형선은 총 169항차 중 131항차에서 만선(헤드홀/백홀 포함)이었으며 누적 운송량은 301만1054TEU를 기록했다. 특히 헤드홀은 총 92항차 중 88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며 최단기간 최대 물량을 실어 날았다.
회사 관계자는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가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회사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