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2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화장품 등 일부 상품군 거래액 두 자릿수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이 2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시장이 팽창을 거듭하면서 성장세는 서서히 둔화하는 모습이다.
통계청은 3일 발표한 ‘2022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6조5438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1.5%(1조7067억 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0년 5월(10.0%)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거래 증가로 2020년 12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8개월 연속 20%대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8월 이후 증가세가 한풀 꺾였다.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7%)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302.0%)가 큰 폭으로 늘었다. 전년 동월 큰 폭으로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다. 음‧식료품(17.5%), 음식서비스 (17.6%), 의복(17.7%), 농축수산물(26.3%) 등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설 명절 영향으로 온라인 장보기와 배달서비스가 증가하면서 늘었다. 반면, 가전·전자·통신기기(-5.7%), 화장품(-20.5%), 가구(-7.5%) 등은 감소했다.
취급상품범위별로 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8435억 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7003억 원으로 각각 6.4%, 22.7%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 온라인몰은 12조7812억 원으로 14.9% 증가했으나, 온·오프라인병행몰의 3조7626억 원으로 1.3% 증가하는 데 그쳤다.
통계청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쇼핑 시장의 파이가 커져서 증가율이 둔화할 수 있지만, 다른 측면에서 대면거래가 비대면으로 전환됨으로써 온라인쇼핑이 증가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율이 낮아질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4978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7.5%(1조 8624억 원)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5.5%로 3.8%포인트(P) 확대됐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0.6%), 아동‧유아용품(82.8%), 애완용품(81.9%) 순으로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