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사진> 금융위원장이 "마이데이터가 금융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서비스의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서로 유사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단순히 마케팅 차원의 경쟁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차별성으로 경쟁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마이데이터를 통한 금융산업 내의 경쟁과 혁신은 소비자에게 저비용, 고품질의 서비스로 돌아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3일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방식 마이데이터 시행 약 2개월을 맞아 주요 마이데이터 사업자, 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마이데이터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박민우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을 비롯해 이찬우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참석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로는 이재근 국민은행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 황현순 키움증권 대표,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 권영탁 핀크 대표가, 전문가로 정순섭 서울대학교 교수,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 고환경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가 자리했다. 더불어 신현준 신용정보원장, 김철웅 금융보안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홍우선 코스콤 사장도 함께했다.
이날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시행 성과에 대해서도 밝혔다. 시행 약 두 달간 39개 사업자의 서비스가 출범했다는 것이다. 2월 21일 기준 누적 125억 건 이상의 데이터가 전송됐으며, 출범 2년간 83억3000만 건의 누적 API 전송량을 기록한 오픈뱅킹의 성과를 웃돌았다 평가했다.
고 위원장은 "초연결·초융합·초개인화된 사회에서 데이터는 혁신의 필수설비(Essential Facility)"라며 "마이데이터 시행으로 혁신적 아이디어만으로 누구나 성공스토리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공정한 경쟁의 장(Level-playing field)이 마련됐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마이데이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3대 핵심과제로 △데이터 확장 △소비자 신뢰 △서비스 혁신을 꼽았다.
첫 번째로 소비자 편익과 데이터 상호주의 관점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 범위를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연결ㆍ초융합화라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금융권 정보 외에 다양한 비금융 정보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소비자 신뢰를 담보하기 위한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개인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진정한 정보 주권의 수호자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와 보안이 전제돼야 한다"라며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금융혁신의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기 위한 서비스 혁신 필요성도 짚었다.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편리하고 혁신적인 콘텐츠(Killer Contents)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결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 위원장은 "정부도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마케팅 보다는 혁신적인 콘텐츠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관련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참석자들 또한 △정보제공범위 확대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 △초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서비스 가입절차 간소화 △고객의 선택권 보장 △금융보안 강화 △핀테크 투자 활성화 △기존 규제체계 점검에 대해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