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국의 선박가치평가기관인 베슬스밸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해상으로 운송된 오일 중 러시아발 유조선(탱커선) 비중은 약 5.2%, LNG선은 6.0%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어 벌크선 3.7%, LPG선과 컨테이너선은 각각 0.4%, 0.2%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전 세계 상선 중 러시아 선주들이 소유한 선박은 탱커선이 7.4%, LNG선이 3.5%로 높았고 벌크선, 컨테이너선, LPG선은 1%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통상 해운 수요를 나타내는 톤 마일 또는 카고마일(해당 선박들의 총톤수X총 항해 거리)로 데이터를 살펴보면 LNG선이 약 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탱커선이 2%로 뒤를 이었다. 이는 러시아발 LNG선들이 비교적 먼 국가에 화물을 운반하기 때문이다.
베슬스밸류는 해상 운송되는 오일, 가스와 선박의 러시아 비중 및 역할은 매우 큰 상황이라며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가하면 현재도 매우 높은 수준인 오일과 가스의 가격 상승을 촉진해 많은 국가에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현재 팬오션, HMM, 고려해운, 장금상선이 러시아 극동지역에 10척의 선사를 운영하고 있다.
해수부는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제재가 되면 선사들이 영업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기항 중단이나 축소 등의 조치가 있을 수 있고 정부가 계속 잘 모니터링해서 수출입 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