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배송 환경 혁신 위한 실증 협업
기아 목적기반 모빌리티 본격화 추진
“PBV 시장 조기 진출 통해 도약할 것"
기아가 쿠팡과 함께 물류·유통 배송 시장에 최적화된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 Purpose Built Vehicle)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PBV 시장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15일 기아는 서울 양재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노재국 쿠팡 물류정책실장, 김상대 기아 eLCV비즈니스사업부장, 정헌택 현대차·기아 TaaS본부 Strategy 그룹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쿠팡과 ‘쿠팡-기아 PBV 비즈니스 프로젝트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일 열린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기아는 "2025년 전용 PBV 모델을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특화된 맞춤형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PBV 시장에 진출해 2030년 글로벌 PBV No.1 브랜드로 자리 잡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쿠팡과의 이번 협약을 통해 앞서 공개한 PBV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고, 전용 PBV 모델 출시 및 시장 경쟁력 확보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의 목표는 물류·유통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PBV 연계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5년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용한 쿠팡 전용 PBV를 공동 개발하는 것에 있다.
양사는 이러한 협업의 과정을 거쳐 쿠팡의 비즈니스 모델에 특화된 중형 및 대형 차급의 쿠팡 전용 PBV를 공동 개발하고 이와 연계한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물류·유통 업계의 배송 환경 혁신을 이끄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개발 과정에서 습득한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PBV 생태계 구축 및 2030년 글로벌 PBV No.1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쿠팡과의 이번 협업 범위 외에도 추가 아젠다를 지속해서 제안해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기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물류·유통 PBV 고객에게 특화된 차량과 맞춤형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PBV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