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가전’이 환경 가전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맞춤형 가전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을 제품에 맞추는 게 아니라 본인 취향에 따라 제품 스타일, 색상, 관리 방법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코웨이가 지난해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대표적인 맞춤형 가전이다. 디자인을 비롯해 색상, 관리 방법, 필터 종류 등을 소비자들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빌트인, 가로, 세로, RO 등 총 4종으로 구성되고, 주방 구조 및 취향에 따라 디자인을 고를 수 있다. 노블 정수기 빌트인은 물이 나오는 출수부만 외부에 설치해 주방 공간을 넓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로는 일반적인 카운터탑 정수기와 달리 가로 사이즈가 32㎝로 넓지만 깊이는 18.5㎝로 줄어 앞 공간이 여유롭다. 세로는 가로 길이 18cm의 작은 크기로 디자인됐다.
색상 역시 자연을 모티브로 한 포슬린 화이트, 플래티넘 실버, 브론즈 베이지, 마호가니 브라운, 미드나잇 네이비, 페블 그레이 등 총 6개로 구성된다. 가전제품에 흔히 사용하는 흰색, 회색 등 무채색 계열과 차별화 했다.
관리 방법과 필터 종류도 선택할 수 있다.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선택하면 6개월마다 서비스 전문가가 방문해 필터 교체부터 살균까지 관리해 준다. 자가 관리를 선택하면 6개월마다 카트리지 필터를 배송해 주고, 12개월마다 카트리지 유로를 제공한다.
필터는 물 사용 환경에 따라 나노트랩 필터와 RO 필터로 나뉜다. 빌트인, 가로, 세로에는 나노트랩 필터 테크놀로지가 탑재돼 있다. 나노트랩 필터는 유해 중금속부터 바이러스·박테리아·환경호르몬 등 물 속에 녹아있는 총 93개의 유해 물질을 제거한다. RO는 이보다 많은 103종의 유해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맞춤형 가전은 개성을 중시하고, 자기표현이 확실한 MZ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새롭게 대두됐다”며 “코웨이는 소비자들이 특별한 경험과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책임감을 갖고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