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분쟁은 보험사의 단골 소재입니다. 흔히 ‘암보험’ 하면 암과 관련된 모든 치료에 보험금이 지급될 거로 생각하지만, 약관상 지급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암보험 활용 전 알아야 할 필수 정보, 함께 체크해볼까요?
암보험 체크리스트 첫 번째. 암보험 보장은 진단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계약일 포함 90일이 지난 날의 다음 날부터 보장이 개시되며,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계약 후 1~2년 후부터 전액 보장됩니다.
계약일부터 90일까지 면책 기간이고, 90일부터 1~2년 사이 일반암 감액보장(50%), 그 후부터 만기일까지 전액보장(100%)되는 식입니다.
암보험 체크리스트 두 번째. 암수술, 항암치료 등 직접적인 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만 암 입원비를 지급합니다. 즉 암 치료 후유증이나 합병증 치료를 위한 입원은 암 입원비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주파 온열 암치료나 암수술 후 복통, 식욕부진 등 후유증 치료를 위한 찜질 및 운동과 같은 치료는 잘 따져보고 받으셔야 합니다.
암보험 체크리스트 세 번째. 직접적인 암치료라 하더라도 통원만으로 치료 가능한 경우라면 입원비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보험사는 암 입원비 지급을 결정하기 위해 다른 의사의 의학적 소견을 받는 등 조사나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다만, 자택 등에서 치료가 곤란해 의료기관에 입실, 의사의 관리하에 치료에 전념해야 하는 경우는 입원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암보험 체크리스트 네 번째.
암 보험급 지급 여부는 암 진단 기준 시점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치의가 병리의로부터 조직검사 결과를 받게 되는 조직검사 보고서가 있는데요, 이 보고서에 결과보고일이 기재돼 있습니다. 결과보고일이 바로 암 진단 기준 시점이 됩니다.
암보험 체크리스트
1. 암보험 모장, 진단 시기에 따라 상이
2. 직접적인 암치료 입원만 입원비 지급
3. 통원치료 가능 - 입원비 없음
4. 암 진단 기준 시점은 조직 검사 결과일
※[보험깨톡]은 금융감독원 '파인' 자료 제공으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