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1회 등록후 모바일·키오스크 이용…"교통약자 안전 이용 개선"
에어부산이 저비용 항공사(LCC) 최초로 장애인 항공 이동권 편의를 위해 비대면 탑승권 발급 서비스를 실시한다.
에어부산은 장애인 승객도 국내선 이용 시 모바일·키오스크(무인발급기)를 이용한 탑승권 발급이 가능하도록 이달부터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4일 밝혔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현재 저비용 항공사 중 에어부산이 처음으로 해당 서비스를 시행했다"며 "아직까지 대한항공을 제외한 타 항공사들은 증빙서류를 지참하고 (장애인 인증)확인을 해야만 탑승권 발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공항카운터에 사람들이 많이 몰릴 때에는 장애인들이 증빙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줄을 서야하고, 이런 과정들이 불편함이 클 것"이라며 "이같은 번거로움을 줄이고 장애인들도 다른 일반 고객처럼 편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에어부산은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최초 1회 장애인 등록을 완료하면 이후부터 별도 신분 확인 절차 없이 모바일과 키오스크에서 항공권 발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장애인 사전등록을 위해서는 장애인 증빙 서류(△장애인복지카드 △장애인 증명서 △정부 24 모바일 증명서 등)를 김해·김포·울산·제주공항 내 에어부산 탑승수속 창구 직원에게 제시하면 된다. 등록 완료 이후 탑승부터 별도 증빙서류 지참이나 탑승 수속 창구를 거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탑승 수속이 가능하다.
에어부산은 교통약자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오고 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최초로 2015년부터 기내 안전 브리핑 카드를 점자로 제작해 시각 장애인 탑승 시 점자 브리핑 카드로 비상상황 행동요령과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의 정도에 따라 장애인 승객에게 최대 50% 할인 혜택도 상시 제공하고 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선으로 장애인 손님들의 신분 확인에 대한 보안성과 효율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통약자 승객들이 예약부터 탑승까지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도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