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홀딩스는 4일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2233억 원, 영업적자 20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1분기 매출은 지난해 1분기 대비 16.1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 54억 원에서 올해 마이너스 20억 원으로 적자 전환됐다. 당기순이익도 지난해 8억 원에서 올해 1분기에는 68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연결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주요 자회사의 고른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올해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판매관리비) 비용을 1분기에 선제적으로 집행해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며 “올해 매출 및 영업이익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요 자회사별 현황으로 일반의약품 전문회사인 동아제약은 박카스와 OTC(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전 부문 고른 매출 증가로 1분기 매출 11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 늘었다. 반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51억 억원으로 연간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판매관리비) 비용을 집중 집행해 전년 동기 60억 원보다 13.7% 감소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판매관리비는 49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억 원 증가했다.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물류시장의 확장성과 신규 화주를 유치함에 따라 1분기 매출 771억 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2억 원 적자로, 전반적인 물류비 증가와 연간 매출 성장을 위한 선제적 투자로 적자를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인 에스티젠바이오는 올해 1분기 매출 3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배 17.9% 감소했다. 회사 측은 매출 감소 이유로 CMO사업 주역에 따른 분기별 변동성 때문이라고 제시했다. 영업적자는 3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줄었다. 회사 측은 전반적인 공정개선 등으로 원가율이 개선되고 있어 올해는 지난해 대비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생수 전문회사 동천수는 자체브랜드 라인바싸(탄산수)와 천년수(생수) 매출 증가로 1분기 77억 원의 매출을 달성, 지난해 1분기 대비 28.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 보다 53.1% 늘어난 5억 원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