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올해 1분기 외형성장에 성공했지만, 수익성은 뒷걸음질쳤다.
셀트리온은 1분기 매출액 5506억 원, 영업이익 1423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20.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2.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25.8%로 집계됐다.
주요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이 유럽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는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와 '트룩시마'가 큰 폭으로 성장하며 공급량이 증가했다. 또한, 국내와 국제조달시장 등에서 케미컬 사업이 고르게 성장한 점과 미국 내 코로나19 진단키트 공급 매출 발생 등이 매출의 확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인해 감소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수율 개선과 원가 절감을 위한 다양한 개선활동으로 원가경쟁력을 강화해 영업이익률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국시장에서 램시마를 비롯한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의 지속적인 점유율 확대에 따른 추가 공급이 예상되고 케미컬 사업도 개량신약 확대 및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따른 안정적 실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램시마는 올해 1분기 미국시장에서 27.5%의 점유율을 달성했으며, 미국 주요 사보험사의 선호의약품 등재 확대에 따라 올해 들어 점유율이 4.9% 상승했다. 트룩시마도 분기별로 꾸준히 점유율이 상승해 27.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SC'는 최근 1년 간 유럽에서 분기별 평균 42%의 성장률을 달성했다. 미국에서는 2023년 상업화를 목표로 임상 3상이 순항 중이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를 통해 미국 자가면역질환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는 염증성장질환(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바이오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의 고른 성장으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후속 제품의 출시에도 속도를 내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회사의 지속 성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