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 독자 발효 소재 발굴 등 통해 글로벌 뷰티 경쟁력 강화
LG생활건강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연구ㆍ개발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센터’를 일본 홋카이도 오타루시에 설립했다고 13일 밝혔다.
홋카이도는 유익한 발효 균주를 연구하기 좋은 청정 환경과 피부에 유용한 영양 식물이 많다는 지역적인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대를 이어 내려오는 전통 장인의 발효 비법과 홋카이도 대학을 비롯한 우수한 연구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LG생활건강은 홋카이도 지역에서 수집한 다양한 피부 유용 식물을 자연발효하는 숙성 시설과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를 연구하고 발효 균주를 분리하는 실험실을 현지에 확보했다.
현재 마이크로바이옴 센터는 글로벌 뷰티 사업 운영을 위한 자연발효 생산 시스템과 발효 균주 라이브러리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글로벌 고객 감성과 피부 경험을 고려한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 소재를 개발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이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센터에 독자 발효 소재 기업과 글로벌 수준의 발효 균주 생산 플랫폼 기능을 구축해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마이크로바이옴 센터는 연구 시설과 함께 전시 공간도 마련돼 있다. LG생활건강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과거와 현재를 관찰할 수 있도록 제품과 소재를 전시한 것이다.
한종섭 일본연구소장은 “앞으로 동북아시아 청정지역 홋카이도 마이크로바이옴 센터를 교두보로 삼아 글로벌 고객에게 사랑받는 자연 발효와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개발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