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앞당긴 추석선물 사전예약판매···고물가 시대 키워드는 ‘초저가·친환경’

입력 2022-07-20 15:4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사진제공=홈플러스

추석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통업계는 예년보다 앞당겨 추석선물 사전예약 판매에 나서선다. 사전예약판매 비중이 높아진데다 이커머스와의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21일부터 일제히 추석 선물 사전 예약에 돌입한다.

대형마트의 추석선물 사전예약은 빅3 모두 동일하게 8월31일까지로 추석 사전예약 기간 일수만 42일에 달한다. 지난 해 추석 33일과 비교하면 9일 가량 확대됐다. 추석뿐 아니라 역대 명절 중 가장 긴 사전예약 기간이다. 그만큼 사전예약의 중요성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마트 분석에 따르면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 매출이 전체 선물세트 실적의 50%에 달하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들은 올해 명절은 어느 때보다 물가가 고공행진하고 있는 만큼 실속을 강조한 ‘저가’ 상품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우선 이마트는 5만 원 미만의 실속 선물세트 ‘리미티드 딜’을 지난 해 추석(4종)에 비해 3배 가량 늘린 11종으로 확대했다. ‘리미티드 딜’ 선물세트는 대량매입과 사전비축을 통해 기존 선물세트 대비 가격을 최대 40% 가량 낮춘 한정판 실속세트다.

기존 ‘리미티드 딜’ 세트는 사과, 배, 곶감 등 신선식품 선물세트가 대부분이었지만, 올 추석은 고객들이 더욱 풍성하게 선물할 수 있도록 샤인머스캣, 사과, 배, 버섯 등 신선식품부터 김, 견과, 오일 등 가공식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또한 이마트는 처음으로 건강식품 공동펀딩 구매를 진행한다. 이 상품은 ‘CJ한뿌리 흑삼대보/스틱복합 세트’, ‘휴럼 천년 침향환 60입’, ‘올리닉 비타액션 28개입’ 등 총 3개 상품으로 각 상품 당 최소 펀딩 인원이 모이면 최대 75%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구조다.

롯데마트도 5만 원 미만의 선물세트를 지난 해 추석보다 10% 가량 늘려 ‘가성비’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사과, 배 등 고객들이 많이 찾는 과일을 3만 원 미만의 과일선물세트로 준비했고, 9900원에 판매하는 김 선물세트도 올해는 5종류로 확대했다.

홈플러스도 저가 선물세트를 찾는 수요가 많은데 착안해 3만 원대 이하의 선물세트를 지난 해 추석보다 27% 늘렸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이른 추석으로 과일값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50% 할인 혜택을 담은 메론세트, 사과세트 등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MZ 혼술족에게 인기인 하이볼 아이스몰드와 전용잔을 증정하는 ‘봄베이 사파이어’도 3만85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제품이나 친환경 포장재 등을 사용한 ESG 선물세트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홈플러스의 ESG선물세트는 5개로 확대 운영되는데 △트레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 재질로 교체했고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했으며 △외(外)포장지도 부직포에서 종이 재질로 변경했다. ’동원 건강한 53호’에 포함되는 MSC 참치는 지속 가능한 어업, 생산, 유통과정 등 검증된 수산물에 부여되는 인증을 사용 한 참치로 국내 캔 참치 품목 최초로 인증을 부여 받은 상품이다.

▲사진제공=롯데마트

롯데마트도 PB선물세트에 한해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한 상품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한우냉장 선물세트는 PET 재활용 원단을 활용한 가방, 종이박스, 친환경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과일선물세트는 재생용지 및 콩기름 잉크를 사용한 종이박스를 사용한다. 또한 ASC인증 자이언트 전복세트, 뚜껑과 비닐 라벨까지 없앤 스팸라벨 프리선물세트 등도 판매될 예정이다.

그룹내 이커머스 업체들과 동시 진행도 새로운 흐름이다.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업체인 SSG닷컴도 같은 기간 추석 선물 사전 예약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와 마찬가지로, 2만 원대 스테디셀러 사과, 배 상품과 3만 원대 트렌드 상품 샤인머스캣과 망고 등을, 축산은 6만 원대 한우 실속 상품부터 90만 원대 한우 프리미엄 상품까지 폭넓게 구성했다.

SSG닷컴 단독으로 기획세트 ‘정담’, SSG푸드마켓 기획세트, 조선호텔 세트 등 다양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이커머스 업체답게 상대방의 주소지를 몰라도 휴대폰 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도 제공한다.

롯데온에서 운영하는 롯데마트몰에서는 롯데마트와 동일한 혜택으로 사전예약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만 이용 가능한 전용 상품과 혜택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올 추석 알찬 상품과 프로모션을 준비, 고객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릴 것”이라며 “이번 사전예약 기간을 통해 고객들은 양질의 추석 선물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