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무역적자, 수입선 다변화·기술 초격차가 적자 개선 열쇠”

입력 2022-08-18 11: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상반기 수산화리튬 수입 급증, 중국의 수입 줄어 수지 악화
수산화리튬 의존도 83.2% 달해…품목별 적자 이유도 다양
“신산업 핵심 소재 수입선 다변화 및 기술격차 유지 필요”

(연합뉴스)

대(對)중 무역적자 개선을 위해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핵심 소재의 수입선 다변화, 기술 초격차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8일 ‘최근 대(對)중국 무역수지 적자진단 보고서’에서 2차전지용 수산화리튬 수입 폭등, 중국의 수입 수요 약화로 중국에 대한 무역수지가 구조적으로 악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전기차 보급 확산으로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의 국내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중국 수입의존도가 83.2%에 달해 수입선 다변화 및 대체 생산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중국·호주·칠레 등 3개국이 전 세계 리튬 생산의 86%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포스코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간 2만5000톤 규모(전기차 60만 대분)의 아르헨티나 리튬공장 투자를 진행 중이지만 실제 물량 확보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단기간에 수입선 다변화를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경기둔화에 따른 중국의 수입 감소도 무역수지 악화 요인으로 지목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봉쇄 조치로 올해 중국의 2분기 수입증가율을 2.4% 수준으로 급락했다. 대만·한국·미국·일본 등 중국의 4대 주요국 수입은 2분기를 기점으로 모두 감소세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수출부진 원인도 다양했다. 반도체제조용장비의 경우 중국의 장비 자급률이 작년 21%에서 올 상반기 32%로 대폭 상승하면서 상반기 반도체장비 수출이 51.9% 감소했다. 또 올해 7월까지 중국에서의 한국 브랜드 신차 판매량이 37% 이상 감소하고, 상반기 중국 현지공장 생산량도 42% 이상 줄어들면서 자동차부품 수출도 23.5% 줄어들었다.

국내 기업들이 사업 규모를 줄인 LCD의 경우 국내 생산량이 줄고, 중국·대만 등이 수요를 메우며 수지가 악화했다. 석유제품은 중국이 탄소절감을 명분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현지 수입소비세를 부과하며 수출여건이 나빠졌다. 소비재 중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왔던 화장품은 중국의 2030세대를 중심으로 퍼진 궈차오(애국소비) 열풍으로 상반기에만 수출이 20% 이상 줄었다.

홍지상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은 “대중국 무역수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수출 신산업과 관련된 핵심 소재에 대해 안정적인 수입 공급망 체계를 확보해야 한다”라며 “기술집약 산업에서 중국과의 기술격차를 유지해 수출경쟁력 기반을 확보하고, 기업 차원에서도 중국 현지 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수출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