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이 로봇 업무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와 글로벌 AI(인공지능) 번역 등 리걸테크 솔루션을 전면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리걸테크 도입으로 법조계의 디지털전환(DX)이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태평양은 최근 업무 프로세스에 RPA 솔루션을 도입해 전사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RPA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로 로펌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각종 문서 조회 및 서류발급 등에 활용된다.
태평양은 RPA 솔루션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체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를 개발했다. 태평양 내부 시스템에 처리대상 업무가 등록되면 그 즉시 여러 대의 로봇으로 작업이 분할돼 실시간으로 자동 처리되는 환경을 국내 로펌 최초로 구현했다.
또, 자동화 과정 중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경우 사람과 로봇의 협업 형태로 업무 처리가 이루어지는 UiPath 솔루션의 액션 센터(Action Center)기능을 적용해 처리 정확도 및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구성원들의 단순 업무가 줄고 중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로펌 중 가장 많은 9개의 해외사무소를 운영 중인 태평양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크로스보더 업무와 다국적 기업 및 외국 로펌과의 업무에 대응하고자 글로벌 번역기업 RWS사의 AI 번역 솔루션도 도입했다. 태평양이 도입한 AI 번역 솔루션 ‘랭귀지 위버(Language Weaver)’는 RWS 번역 및 학습 기술에 법률 데이터를 학습시킨 태평양 전용 번역 AI 솔루션으로 판결문·계약서 등 법률 문서를 신속하게 번역함으로써 번역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태평양은 내부의 번역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번역의 최적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전문번역툴 ’트라도스(Trados)’를 도입했다. 국내 로펌 최초로 트라도스와 랭귀지 워버를 연동하여 번역된 데이터를 AI엔진에 바로 학습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영미계 유수 로펌인 ‘레이텀 앤 왓킨스’와 ‘프레쉬필즈’에서도 이를 이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태평양 측은 “입체적 첨단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방대한 데이터를 체계적·반복적으로 관리하는 로펌 업무를 디지털로 전환해 고객의 요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