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디지털 전환도 지원할 것"
"소상공인 점포 육성도 정부가 도울 것"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지역 골목상권 브랜드화와 소상공인 점포 육성 지원을 약속했다. 독창적 아이디어로 인기를 끈 역전할머니맥주, 이삭토스트 등과 같이 지역 소상공인의 명물이 되고 브랜드화 돼 벤처 밸리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에서 제6회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은 중앙 정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지역의 자체 로컬 브랜드를 육성해 마을 뿐 아니라 국가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로 키워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의 골목상권을 창의적 소상공인 중심으로 하는 지역 명소로 키우기 위해서는 로컬 상권, 로컬 브랜드가 개발되지 않으면 안된다”며 “지역의 특징을 담아내는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고 상권발전 사업을 위한 여러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로컬 브랜드를 잘 키우면 골목상권이 커지는 것 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역 주거환경까지도 개선된다는 게 윤 대통령 생각이다.
윤 대통령은 또 “전통시장과 동네 골목, 마을 상권에서 일하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디지털 전환을 돕고 매출이 늘 수 있도록 정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암사시장의 사례처럼 전통시장에서 온라인 디지털의 혁신 기술 접목해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 소상공인들도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또 하고 계시는 점포도 단순한 점포가 아니라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운영을 하신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정부도 이런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위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께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계신데 저는 이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의,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피해에 대한 소상공인의 온전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출범 직후 추경을 통해서 손실보전금 25조원을 지급하고, 특례보조금, 융자지원, 또 맞춤형 채무조정프로그램도 가동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긴급대응플랜을 통해 채무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또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