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보험은 일상생활 영역에서 보장공백을 메우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 합리적인 가격의 보험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임베디드 보험이란 비보험 상품서비스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서비스에 보험 상품·서비스가 내재돼 비보험 기업에 의해 제공되는 보험을 말한다.
28일 보험연구원은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서 '임베디드 금융과 보험'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임베디드(Embedded) 보험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손 연구위원은 향후 헬스케어, 일반 제조 및 서비스업 등으로 임베디드 보험이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업모델, 규제 및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임베디드 보험을 부상시킨 요인으로 IT 기술 발달로 인한 임베디드 보험 지원 솔루션의 진전, 비금융과 금융의 통합을 허용하는 규제 완화,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와 포괄적 금융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들었다.
임베디드 보험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회사에는 새로운 고객 접점과 신사업의 창출의 기회를, 비금융 사업자에게는 부가가치를 더 높일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매끄러운 보험소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두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이광현 오픈플랜 대표는 ‘임베디드 보험 사업소개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국내 임베디드 보험 제공 사례와 기술을 소개하고 임베디드 보험의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임베디드 보험은 전통보험과 달리 보험을 금융소비자의 소비활동 기반의 수요와 결합시킴으로써 보험상품 탐색 여정이 생략되는 특징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베디드 보험은 일상생활 영역에서 보장공백을 커버하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 더 합리적인 가격의 보험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소액단기보험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정책당국의 생활밀착형 소액단기보험 확대 기조와 동일선상에 있다는 설명이다.
여행자 보험(여행상품 판매 플랫폼), 전자기기 파손보장보험(전자기기 제조사), 펫보험(펫전용 플랫폼) 등이다.
이어 최미수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가 '임베디드 보험과 소비자 보호'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지나친 진입규제와 영업행위규제는 소비자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임베디드 보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으나 금융소비자보호 측면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