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경인고속도로는 일반도로 전환, 여유 공간에 녹지ㆍ공원 조성
국토교통부는 30일 인천광역시청에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인천시, 경기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9일 밝혔다.
남청라IC와 신월IC 19.3㎞ 구간을 4~6차로 지하고속도로로 연결하는 이 사업은 올해 2월 발표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포함돼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총사업비는 2조85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협의체를 구성,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력 사항, 상부 경인고속도로가 시내 교통을 전담하도록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방안, 상부 도로의 여유 공간에 녹지, 공원 등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인천 청라지구와 여의도 간 이동 거리가 약 17분(40→23분) 단축돼 인천시와 경기도민들의 출퇴근길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약 2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국토부는 예타를 통해 타당성이 확보되면 타당성 평가, 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7년 상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세 기관은 또 인천·경기권역 내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안산~인천,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도 협력키로 했다.
안산∼인천 고속도로는 시흥시∼인천시를 잇는 연장 19.8km 구간을 4차로로 신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중이며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인천시 계양구∼강화읍을 잇는 연장 31.5㎞ 구간을 4∼6차로로 신설하는 사업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 중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인천~서울 노선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지하고속도로인 만큼 대심도, 장대 지하터널에 적합한 방재·환기설비 등 안전시설을 확충해 이용자가 안심할 수 있는 지하도로가 될 수 있도록 안전에 방점을 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