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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2050년까지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는 7일(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ICAO 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ICAO 회원국들은 연료 효율이 높은 항공기와 친환경 연료에 수천억 달러를 투자하고, 항공기 연료 보조금을 폐지하거나 공항 확장 계획이나 마일리지 제도 같은 항공권 서비스도 중단해야 한다.
2019년 기준 민간 항공기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3%를 차지한다. 코로나19 이전 10년 동안 민간 항공기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30% 이상 증가했다.
NYT는 지금까지 피상적 수준에 그쳤던 항공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에서 한 발 나아갔다고 평가했다. 그간 항공 기업들은 나무를 심거나 배출 감축 효과가 제대로 입증되지 않은 기술을 활용하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다는 것이다. 이들은 파리 협정의 적용도 받지 않았다.
다만 NYT는 특정 국가나 항공사에 감축 목표치를 할당하지 않는 데다가, 감축 규칙도 ICAO 회원국에 위임한 만큼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