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부품업계 다각화 촉진"
정의선 "부품업계와 상생 확대"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전동화 체제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정부, 유관기관이 협력한다. 현대차그룹은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5조2000억 원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19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ㆍ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동화 대전환 흐름에 따라 내연기관차 부품업계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민관의 중장기적 지원을 바탕으로 부품업계가 신사업 투자를 지속하고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협약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박정국 연구개발본부장(사장), 전략기획담당 공영운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정부는 부품업계의 미래차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지원하고 대·중소기업 간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핵심부품 소재의 국내 생산기반 확충과 기술 자립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기술개발 및 금융·세제 지원을 통해 부품업계의 사업 다각화를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심화하고 있으며 특히 내연기관 전동화에 대한 대응도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는 완성차, 부품업계, 정부, 유관기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하며,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품업계에 대한 상생과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부품사에 대한 이자지원 대출사업을 확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차그룹과 함께 500억 원 ‘공동투자 R&D 기금’을 조성,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3차 협력사까지 납품대금 연동제가 자율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추진한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실시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5조2000억 원 규모의 △손익 지원 △유동성 지원 △경쟁력 향상 지원 방안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ㆍ3차 협력사에도 지원을 대폭 확대해 부품업계의 전동화 전환 가속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