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불행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기술적, 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21일 박윤규 2차관 주재로 ‘국내 부가통신사업자 서비스 안정성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해 사업자의 서버 장애 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를 긴급점검했다.
회의에서는 국내에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부가통신사업자와 함께 다양한 장애 발생 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를 긴급 점검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는 구글, 넷플릭스, 메타플랫폼스, 우아한형제들, 당근마켓, 아마존 AWS, GS네오텍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전력 차단, 화재 등 유사시에 대비한 서버 이중화, 트래픽 분산 등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이상 징후 조기 발견, 서버 다중화 방안, 이용자 고지방안 등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만드는 데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판교 화재로 카카오톡 등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고 생업과 밀접하게 관련된 서비스들이 중단되면서 국민이 큰 불편을 겪게 됐다”며 “다행스럽게 오늘 자로 그동안 중단됐던 서비스들이 모두 정상화됐다는 소식이 있었다”고 짚었다.
그는 “이번 사고는 디지털 서비스가 국민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사업자들의 사회적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중화 조치라는 것이 수많은 기술적 쟁점들이 논의될 수 있는 아주 복잡한 사안이라는 점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며 “디지털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글로벌 디지털 혁신 모범 국가가 될 수 있는 전제조건이라 믿고 개선 방안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