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태<사진> 신한투자증권 대표는 2일 “2023년은 응축된 에너지를 폭발시켜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고 시장 지위를 높일 수 있는 ‘리바운드(Rebound)’의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신년사에서 “지금까지가 ‘기본과 원칙’을 확립해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회사 이미지를 쇄신하고 우리의 기초체력을 높이는 ‘리커버리(Recovery)’의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 신한투자증권이 다시 시작하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첫째로 ‘고객 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WM(자산관리) 비즈니스 체질을 완벽하게 탈바꿈해야 한다”며 “연금과 노후 설계, 세무, 가업승계, 부동산 등 고객이 원하는 모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법인고객에게는 임직원에 대한 자산관리뿐만 아니라, 법인 여유자금 운용을 위한 차별화된 금융상품 공급, 오너와 최고경영자(CEO)급 대상 HNW 서비스, 생애주기별 금융솔루션 제공 등 PIB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은행과의 시너지 제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현장과의 소통과 컨센서스 형성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조직을 재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김 대표는 “거래대금과 시황에 따른 천수답식 사업 구조를 벗어나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자 은행(Investment Banking)’이 더욱 강해져야 한다”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질적성장’을 통해 시장 지위 상승이라는 ‘양적성장’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1 전략 방향인 ‘법인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고객 접점에 있는 채널, 법인, IB뿐만 아니라 IPS, 리서치, ICT 등 유관부문이 ‘원팀’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