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잡채·모듬전 등 다양한 명절 음식 한 데 담아 푸짐한 한끼
편의점 CU가 다가오는 설을 맞아 ‘소불고기떡국한상도시락(7900원)’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CU는 엔데믹 이후 처음 맞이하는 설이지만,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외식 부담이 늘고 있는 것에 더해 편의점 간편식 주 소비층인 1인가구의 높은 증가세를 고려하면 명절 간편식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CU의 명절 도시락 간편식 매출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0년 12.6%, 2021년 15.0%, 2022년 13.4%로 꾸준히 두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연휴 동안 식당이 문을 닫으며 편의점이 식당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추석 CU 간편식품의 입지별 판매를 살펴보면,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대학가, 오피스가, 오피스텔 입지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대학가 입지에서는 전년 대비 41.6%나 증가했다.
CU는 이번 설에도 1인 가구 고객들이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명절 음식들을 맛보며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17일 소불고기떡국한상도시락을 내놓는다.
이번 도시락은 설날 대표 음식인 떡국을 메인으로 구성해 각종 명절 음식과 떡국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정식 도시락이다. 사골 육수로 국물을 낸 떡국과 함께 명절 대표 음식인 소불고기와 잡채도 구성해 제대로 된 명절 한상 차림을 완성했다.
또한 계란에 부친 고기완자, 해물부추전, 깻잎전 등 3종의전도 담아 명절 분위기를 더욱 높였으며 명태초무침, 고사리나물 등 4종의 반찬까지 더해 푸짐한 명절 음식 한상 차림을 도시락 한판에 그대로 담아냈다.
CU는 성인 남성도 든든하게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기존 도시락 대비 내용물을 20% 이상 늘렸다. 고객 반응을 살펴 설 이후에도 해당 도시락을 계속 판매할 계획이다.
CU는 가정간편식(HMR) 상품인 ‘리얼통고기 떡국(4900원)’도 함께 내놓는다. 해당 상품은 돈골 소스로 육수를 내고 돼지고기 고명을 통째로 올려 맛과 식감을 살렸다.
황지선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장은 “1인 가구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명절 음식들로 든든한 한 끼를 만들었다”며 “설 명절 동안에도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력적인 상품들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