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국 상가건물당 점포 수가 조사 이래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가시장에도 '규모의 경제'가 부각되는 모습이다.
25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입주한 상가건물당 점포 수는 58개(△상가 수 533개 △점포 수 3만1140개)로 집계됐다. 이는 2021년 39개(△상가 수 847개 △점포 수 3만3285개)에 비해 21개 늘어난 수준이다. 부동산R114가 조사를 시작한 2015년 이래 가장 많은 수치다.
권역별로 2022년 입주한 상가건물당 점포 수는 수도권 64개(△상가 수 392개 △점포 수 2만5269개), 지방 42개(△상가 수 141개 △점포 수 5871개)로 조사됐다. 수도권이 지방에 비해 많았는데, 수도권에 근린상가 입주물량이 집중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전국에서 입주한 근린상가 건물 한 곳당 점포 수는 80개(△수도권 88개 △지방 54개)로 타 유형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상가 규모에 따라 매매가격과 임대료 차이도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서울의 상가건물당 점포 수가 가장 많은 근린상가(1층 기준)의 3.3㎡당 평균 매매가격과 임대료는 각각 8763만 원, 24.7만 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점포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단지내상가의 경우 매매가격 6244만 원, 임대료 20.6만 원으로 모두 근린상가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근린상가나 복합쇼핑몰과 같이 규모가 큰 상가 내에서도 위치나 업종에 따라 점포별 가격과 수익률은 달라지기 때문에 투자 시 주의가 요구된다"며 "교통 및 상권 등 상가건물이 도로 등에 접한 입지 특성도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투자 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