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레브 3개국 광고 시장↑
디지털 중심 비즈니스 추진
제일기획이 신흥 시장인 중아(중동ㆍ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비즈니스 확대에 나선다. 마그레브는 리비아와 튀니지·알제리·모로코 등 아프리카 북서부 일대의 총칭이다. 마그레브 법인은 모로코의 카사블랑카에 자리 잡았다.
제일기획은 아프리카 북서부 지역에 마그레브(Maghreb) 법인을 신설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1996년 두바이에 중아 지역 첫 거점을 설립한 이후 튀르키예, 사우디, 요르단, 이집트 등 9개 국가로 거점을 확대해왔다.
특히 2020년 이집트 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이번에 마그레브 법인을 신설함으로써 중동과 북아프리카를 지칭하는 ‘메나’(MENAㆍ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지역 네트워크를 강화하게 됐다.
이번 법인 설립 배경은 최근 마그레브 지역에서 DTC(소비자 직접판매), 퍼포먼스 마케팅 등 매출과 직결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광고주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 등 마그레브 3개국의 광고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22억 달러 수준으로 비교적 작은 편이나, 최근 지역 내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함께 디지털 광고 물량이 증가하면서 전체 글로벌 광고 시장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정식 영업을 개시한 마그레브 법인은 모로코 지역에서 리테일 및 디지털 서비스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튀니지, 알제리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유석 제일기획 중아총괄 상무는 “새롭게 설립한 마그레브 법인을 포함해 중아 지역 전 네트워크가 상호 협업함으로써 기존 광고주에게 플랫폼, 전자상거래, 디지털 미디어 등 최적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나아가 신규 광고주 개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마그레브 법인 설립으로 제일기획의 해외 네트워크는 46개 국가 54개 거점(법인ㆍ지점 등)으로 확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