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작년 말 기준 IRP(개인형 퇴직연금) 총비용부담률이 증권업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총비용부담률은 퇴직연금 적립금에서 계좌 관리 수수료, 펀드 보수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신한투자증권의 2022년 말 IRP 총비용부담률은 0.24%로, 증권업 평균인 0.48%의 절반에 불과하다.
총비용부담률은 최저 수준이지만 고객 중심의 서비스는 최고를 지향한다는 설명이다.
연금 컨설팅 전문가인 ‘연금 파이오니어’를 전국 75개 지점에 총 211명 배치해 더욱 전문화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금 파이오니어는 고객과 1대 1로 매칭돼 상품 운용뿐만 아니라 세제 컨설팅을 포함한 고객 맞춤형 은퇴자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대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지난해 12월 퇴직연금 모바일 채널을 전면 개편하고, 고객의 거래 패턴을 파악해 맞춤형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천해 주는 '취향 저격 베스트 ETF 서비스’와 수익률 상위 10% 고수, 자산가, 연령별로 매수를 많이 한 펀드ㆍETF를 알려주는 ‘매수 상위 상품 추천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도 신설했다.
또한 신한투자증권 모바일 앱 신한알파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면 계좌 관리 수수료를 완전히 면제해 고객의 실질수익률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신한투자증권의 IRP 적립금은 2021년 대비 48% 증가해 증권업계 주요 퇴직연금 사업자 가운데 성장률 1위를 차지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수수료 효율성 우수사업자, 2022년 종합 우수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성진 신한투자증권 연금사업본부장은 “항상 고객 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연금 및 노후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올해도 제도 변화와 고객 편의성 제고에 앞서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