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지난해 매출액이 2조 원을 돌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NHN은 2022년 4분기 연간 매출액이 2조115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반면 영업이익은 4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4% 감소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전 분기 대비 7.5% 상승한 561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3.1% 감소, 전 분기 대비 41.3% 증가한 117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로는 5.3% 증가, 전 분기 대비로는 6.4% 감소한 1085억 원을 기록했다. 웹보드 게임 매출 상승 효과가 있었으나 3분기 추석 연휴와 일본 주요 타이틀 이벤트 역기저 효과가 반영됐다.
모바일 웹보드 게임의 매출은 분기 최대를 경신해 전년 동기 대비 64% 상승했다. 웹보드게임은 지난 1월 매출이 전 월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하며 올해 사업 순항을 시사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연말 성수기를 맞은 거래대금 증가와 페이코 쿠폰 매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8%, 전 분기 대비 5.0% 상승한 23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페이코 포인트 결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했으며, 페이코 쿠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해 페이코 수익성 제고에 일조했다. 4분기 페이코 거래액은 2조7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했다.
커머스 부문은 중국 소비심리 위축과 미국 경기 둔화가 지속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4.2% 감소, 전 분기 대비해서는 11% 증가한 73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미국 NHN글로벌 4분기 매출은 이용자 상승에 따른 커미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모두 상승했다.
기술 부문은 공공 부문 수주 성과와 일본 NHN테코러스의 대형 고객사 유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3%, 전 분기 대비 46.9% 성장한 104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NHN클라우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전 분기 대비 71% 증가했고, 일본 NHN테코러스도 전년 동기 대비 24%, 전 분기 대비 18% 성장하며 전체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NHN클라우드를 포함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CSP) 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5% 신장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 전 분기 대비 2.9% 감소한 495억 원으로 집계됐다.
웹보드 게임 사업에서는 규제 완화 효과에 더해 1월 출시한 ‘더블에이포커’ 등 신작을 통해 마인드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이용자 층을 공략한다. 또 일본 NHN플레이아트는 유명 IP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롱런 게임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2024년 출시를 목표로 3종의 신규 타이틀 개발에 나섰다.
NHN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의 연계에 방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개소해 AI기업과 본격 협업하고, AI반도체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K-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지난해 NHN은 변화무쌍한 거시경제 영향에 대응해 비즈니스 모델 전반을 재점검하고 수익 구조 개선에 노력을 기울인 시기였다”며 “2023년에는 종합IT 기업으로서 클라우드 기반의 AI 경쟁력을 구축하고,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컨텐츠 등 주요 사업의 경영 성과 및 자회사의 지분 가치가 NHN의 기업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