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대책 미비·열악한 노동환경에 불만 폭발
사고·파업 등으로 건설 일정 차질
19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대일로를 통해 중국이 추진하는 건설 프로젝트 현장 곳곳에서 사고가 잇따르면서 진행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수도 자카르타와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지난해 12월 중국인 기술자 2명이 사망하고, 4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철도 사업은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수주한 사업이었는데 인명 사고가 발생하면서 현지에서는 “고속철도를 타는 것이 무서워졌다”는 반응이 커지고 있다. 고속철도 개통 예정일도 1개월 연기된 상태다.
올해 1월에는 중국계 기업이 운영하는 니켈 제련소에서는 노동자들의 파업이 무력 충돌로 번지면서 중국인과 인도네시아 노동자 2명이 사망했다. 노동자들은 회사 측에 지난해 말 발생한 화재사고와 관련해 안전 대책을 요구했었다. 현지 언론에서는 니켈 제련소가 인도네시아 고용 창출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빗발치고 있다.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나라’로 꼽히는 파키스탄에서도 최근 잡음이 커지고 있다. 파키스탄 남서부 지역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현지 주민들이 중국인들의 퇴거를 요구하는 등 반중 감정이 거세지고 있다. 항만 정비 사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중국은 파키스탄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까지 석유나 가스수송관을 다시 연결해 미·중 갈등으로 남중국해가 봉쇄돼도 중동산 원유와 가스를 조달한다는 구상이었지만 계속된 시위로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별개로 중국 기업이 건설한 수력발전소에서는 균열이 발견돼 지난해 7월부터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이 같은 일대일로 사업 차질의 배경에는 중국의 투자금 유입 급감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프랑스 투자은행 나티시스에 따르면 2020~2021년 일대일로 관련 중국의 투자는 2015~2019년 연평균 대비 62%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가 가장 크지만, 스리랑카와 잠비아 등 주요 대출 대상국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이후 신흥국 대출에 신중해진 분위기도 작용했다. 자금이 부족해지면서 현지에서 요구하는 안전 대책이나 노동환경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반중 감정이 고조됐다고 닛케이는 설명했다.
미국 윌리엄앤메리대 조사에 따르면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일대일로 사업이 시작된 2013년 전후부터 반중 감정이 고조돼 2020년에는 50%에 달했다. 이는 중국에 호의적이라고 응답한 사람의 2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