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무궁화 텀블러’ 내놨다…유통업계, 삼일절 마케팅 쏟아져

입력 2023-02-28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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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삼일절 기념해 3월1일부터 무궁화 머그와 텀블러를 출시한다. (사진제공=스타벅스코리아)

제104주년 삼일절(3.1절)을 앞두고 유통업계들의 애국 마케팅이 쏟아지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104주년 삼일절을 기념해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우리나라 독립문화유산 유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회사는 27일 덕수궁 중명전에서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 휘호인 ‘유지필성(有志必成,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룬다)’ 유물 전달식과 함께 유지필성 문구가 들어간 기념 텀블러 300개를 제작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했다.

이번 유물 기증은 백범 김구 선생의 ‘존심양성’(2015), ‘광복조국’(2016),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2019), 백범 김구 선생의 ‘천하위공’(2021), 만해 한용운 선사의 ‘전대법륜’(2022)에 이어 스타벅스의 통상 여섯 번째 기증 유물이다. 이와 함께 스타벅스는 삼일절을 기념해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를 주제로 디자인한 머그잔과 텀블러를 선보이고 상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문화유산 보호 기금으로 조성해 기부한다.

편의점 GS25는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에 나섰다. 이번 캠페인은 GS25가 김구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굿즈 패키지를 제작해 ‘우리동네GS’앱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 경품으로 증정하는 행사다. 3월 말까지 고객이 GS25에서 GS Pay로 1919원 이상 결제할 경우 ‘우리동네GS’앱 내 이벤트 스탬프 1개가 생성되며, 스탬프를 3개 모으면 응모할 수 있다. 경품은 ‘김구 선생님 패키지’ 100개, ‘윤동주 시인 패키지’ 700개,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500㎖’ 1919개다.

▲CU 삼일절 라이딩 기부 캠페인 인증서. (사진제공=BGF리테일)

도미노피자는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대상으로 ‘히어로즈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월 1일 하루 동안 도미노피자 오프라인 포장 주문에 한해 모든 피자 구매 시 동일 가격 또는 낮은 가격의 피자 1판이 무료 증정된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분들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부 및 후원 행렬도 이어진다. BBQ는 지난달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진행하는 ‘김상옥 의사의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했다. 2021년 12월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은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12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CU는 야핏라이더, 독립기념관과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위한 라이딩 기부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삼일절 라이딩 캠페인은 고객 참여 챌린지 형태로 진행하며, 3월 한 달 동안 참여 라이더들의 누적 주행 거리가 31만㎞를 넘으면 CU와 야핏라이더가 각각 10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을 기부하게 된다. 또한 CU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는 멤버십 포인트도 기부할 수 있다. CU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돼 후원금에 더해진다.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 후원. (사진제공=제너시스BBQ)

KFC는 27일까지 ‘블랙라벨치킨(8조각)’과 KFC의 대표 메뉴 ‘징거버거(2개)’, ‘갓양념블랙라벨치킨(2조각)’, 신메뉴 ‘뉴갓쏘이블랙라벨치킨(2조각)’으로 구성한 세트 등 총 2종 등 기부천사 메뉴를 판매해 판매금액 일부를 독립유공자 단체에 기부한다.

무신사는 프로축구 전북현대모터스FC와 ‘스페셜 사인 굿즈 래플’ 이벤트를 진행한다. 래플 첫날 오픈하는 ‘메모리얼 유니폼’은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을 위해 투쟁한 독립운동가를 기억하기 위해 제작됐다. 무신사 플레이어는 메모리얼 유니폼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이번 래플 이벤트의 수익금 전액을 독립기념관에 기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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