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화동양행은 태극기 정식 국기 제정 140주년을 맞아 한국조폐공사 제조 기념메달을 출시하고 6일부터 예약접수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기념메달은 구한말 세계 열강의 등장 속에 자주 독립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기를 제정, 공포한 역사적 사건의 의미를 기리고, 우리의 민족적 자부심을 일깨우는 태극기의 뜻깊은 역사를 재조명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태극기 정식 국기 제정 140주년’ 기념메달은 한국조폐공사가 제조한 프루프 15.55g 금메달 1종(200장), 31.1g 은메달 1종(1400장)이다. 기념메달 앞면 도안에는 태극기의 상징인 태극문양을 두 면으로 나누어, 좌측에는 4괘를 패턴으로 표현했다. 우측에는 국기 제작 방법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았던 140년 전, 태극기를 그리던 장면과 한국조폐공사의 잠상기법이 적용된 숫자 140과 태극 문양이 새겨졌다. 뒷면은 초기와 현대의 태극기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했으며 ‘1883-2023’이라는 연도를 표기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념메달의 예약접수는 6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며 농협은행 및 우체국 전국 지점과 풍산화동양행에서 접수를 받는다. 온라인은 한국조폐공사 쇼핑몰과 현대H몰, 더현대닷컴, 펀샵에서 주문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의 경우, 모바일 앱인 하나1Q앱을 통해 모바일로만 주문할 수 있다.
풍산화동양행 관계자는 “기념메달의 디자인 공개를 위한 포토세션을 오는 3일 오전 10시부터 풍산본사 대강당에서 진행할 예정이다”며 “이날 행사에서는 태극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도 함께 진행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