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생명보험 산업 부문에서 1위로 처음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2004년 시작됐으며, 혁신능력·주주가치·직원가치·고객가치·사회가치·이미지가치 등 6개 세부항목과 응답자의 존경 정도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산업계 종사자 7864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194명, 일반소비자 3660명 등 총 1만17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거쳐 올스타(All Star) 30대 기업과 산업 내 1위 기업을 뽑았다.
교보생명은 전 조사영역에서 고른 평가를 받아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혁신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에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라는 설명이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 철학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 보험증권 발행, 청약 전 답변조회 서비스(K-PASS),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심사 및 컨택센터 구축 등의 업무 혁신을 이뤄냈다. 보험업계 최초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피치’와 오픈뱅킹 조회 서비스도 성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3월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만들고 별도의 ESG실무협의회까지 설치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만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탈석탄 금융 선언과 ESG인증 신종자본증권 발행,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참여 등은 교보생명의 노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이밖에도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사업, 보호아동 성장 지원사업, 미얀마 교육인프라 구축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회사 차원에서 꾸준히 추진해 온 지속가능경영 철학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 고객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진정성 있는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