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차 안에서 착석 중일 때 현재 역이 무슨 역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창밖으로 현재 역명이 쉽게 보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때 승강장안전문(스크린도어)에 표기된 역명으로 도착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명 시인성 개선'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지하철 승강장안전문에 도착역명을 표기해 시민들이 도착역 정보를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한다.
그동안 서울교통공사 민원접수창구 '고객의 소리'에는 도착역 정보를 알기 쉽게 해 달라는 민원이 지난해에만 819건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요구가 높았다.
도착역 정보는 열차 내 행선안내기 또는 도착역 내 역명 표지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행선안내기에는 도착역 정보가 잘 나타나지 않고 열차가 역사에 진입 시 열차 유리창을 통해서도 역명을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에도 도착역명을 표기한 스티커가 일부 부착돼 있었으나 글씨가 작고 사각지대에 있어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역명이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기존 스티커 대비 글씨 크기를 대폭 확대하고, 배경을 밝은 색으로 디자인했다. 승객의 눈높이에 맞춰 부착 위치도 조정했다.
열차 내 모든 곳에서 도착역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착 지점 및 표지 유형을 다양화한다. 현재 승강장안전문의 가동문에 이미 역명 표지 스티커가 부착돼있지만, 비상문에서도 유리창을 통해 역명이 잘 보일 수 있도록 비상문 및 가동문에 각각 대형·소형 역명표지를 부착한다.
시인성 개선은 18일 시청역 2호선 외선 방향을 시작으로 7월 말까지 서울시 내 전체 역사 337곳에 적용할 예정이다.
열차 내에서도 도착역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열차 내 행선안내기 화면 내 표시방식 개선도 추진 중이다. 시민 불편 민원이 집중된 2, 4호선을 중심으로 열차 내 행선안내기 일제 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착역 등 필수 정보의 노출시간 및 빈도를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하철 역명 시인성 개선사업 추진을 계기로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서비스 발전 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서울 교통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